상단여백
HOME 산업·경제
iOS7 베타5 깜짝 공개, 뭐가 달라졌나?

기습이다. iOS7 베타5 공개를 두고 하는 말이다. 지난 7월 30일 베타4 공개 이후 정확히 8일 만에 베타5가 공개된 것이다. 베타4는 개발자 사이트 해킹으로 1주 늦은 3주 만에 공개되었는데 그 간격을 메우기라도 하듯 1주일하고 하루 지난 오늘 기습적으로 베타5를 내놨다. 정식 버전 공개가 임박했음을 알 수 있다.



◇ iOS7 베타5, 버그 해결로 안정성 한층 향상=iOS7 베타4는 성능이 향상되면서 안정성 또한 iOS6에 근접할 정도로 우수했었는데 기초적인 몇몇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이어폰의 재생 버튼 누르면 자동으로 음악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 개인용 핫스팟 사용 시 일부 앱 상단 메뉴 사용 불가 등 베타스러운 모습을 보였으나 베타5에서 와서 일부 iOS6용 앱을 제외하면 한결 안정된 모습이다.

8일 만에 기습적으로 공개된 iOS7 베타5 무엇이 달라졌을까? 성능 개선과 일부 버그 해결, 인터페이스 일부 변경 등이 대표적인 변화다. 물론 베타 버전이므로 몇 몇 버그도 함께 발견된다. 베타5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시스템 전반에 걸쳐 베타3에서 베타4 이상의 안정성 향상

2. 설정 항목의 아이콘이 세련되고 일부 투명 효과 및 블러 효과 추가 그리고 애니메이션 효과 처리 변경

3. 하드웨어 성능을 감안, 아이패드 미니에서 일부 블러 효과 및 애니메이션 효과 비활성화(아이폰4와 아이패드2 등 하위 기종에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임)

4. 이어폰을 이용한 음악 앱 실행 버그 해결(베타4에서 기본 음악 앱 작동 안함)

5. 개인용 핫스팟 사용 시 일부 앱 상단 메뉴 사용 불가 버그 해결

6. 밀어서 전원 끄기 인터페이스 변경

7. 전화 앱 인터페이스 일부 변경

8. 손쉬운 사용 항목 켬/끔 레이블 기능 추가

01 설정 항목 아이콘 변경



02 개인용 핫스팟 사용 시 일부 앱에서 상단 메뉴 사용 불가 해결



03 밀어서 전원 끄기 인터페이스 변경



04 전화 앱 인터페이스 변경



05 손쉬운 사용의 켬/끔 레이블 추가, 기능 활성화 전후 비교 이미지



버그 혹은 베타4와 다른 점도 일부 발견되고 있다.

1. 파노라마 월페이퍼 기능 비활성화(버그인지 베타5에서 잠시 비활성화한 것인지 명확하지 않음)

2. 잠금 해제 시 해제되는 사운드 안 나는 현상(정말 심심)

3. 일부 iOS6 앱 실행 문제(앱 제작사에서 대응해야 할 부분이기도 함)

iOS7 베타5에서 부팅 시 배경 컬러가 아이폰 컬러에 따라 블랙 혹은 화이트 컬러로 표시되도록 했다. 필자는 화이트 제품만 사용해 확인은 못했으나 iOS7 베타4까지 기기 컬러와 무관하게 배경 컬러는 블랙이었으나 베타5 업데이트 이후 화이트 컬러의 아이폰5 부팅 시 배경 컬러가 화이트로 나타났다. 애플스러운 세심함 엿보이는 부분이다. 단, 아이패드 미니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블랙 컬러로 표시된다.

06 사파리 한영사전 등 사전 기능 추가-1

베타5에서 사파리에 한영 사전 등 사전 기능이 추가되었다. 특정 단어 선택 후 정의를 터치한다. 그리고 관리를 누른다.



06 사파리 한영사전 등 사전 기능 추가 -2

한국어-영어 등 각국 언어의 사전을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다시 궁금한 단어 선택 후 정의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단어의 자세한 내용을 보여준다.



사파리 개선 사항으로는 맥 사용자에게 익숙한 한영 및 영한사전 등의 사전 기능이 추가됐다. 사파리에서 특정 단어를 선택한 다음 '정의' 버튼을 누른 후 화면 하단 '관리'를 누르면 '한국어-영어'를 비롯한 각국의 사전이 표시된다. 여기서 '한국어 영어'를 탭해 사전 정의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단어를 다시 선택한 다음 '정의' 버튼을 누르면 해당 단어의 자세한 뜻을 보여주는 식이다. 네이버 등 특정 앱보다 사파리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이 잦다면 매우 편리한 기능이 아닐까 싶다.

◇ 벤치마크 수치 베타4와 큰 차이 없어, 정식 버전 가까워진 듯=성능은 어떨까? iOS 기기 벤치마크 프로그램 'Performance Test Mobile'에서 측정한 결과 수치상 베타4와 차이는 크지 않다. 아이폰5 전체 성능 지표를 의미하는 시스템 항목에서 베타4는 3586점을 기록한 반면 베타5는 3554점을 보여 도토리 키재기다. CPU는 25076점, 디스크와 메모리는 각각 15105점, 3294점을 기록했다. 이 또한 베타4와 큰 차이가 없다. iOS 기기 중 고사양에 속하는 아이폰5에서 iOS7은 하드웨어 사양을 활용하는데 100% 다가섰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아이패드 미니 또한 비슷한 결과여서 이제 이 성능을 바탕으로 안정화 하는 단계가 시작됐다는 얘기다.

iOS7 베타5는 당초 일정대로라면 8월 12일 공개될 예정이었다. 정말 깜짝 공개다. 적어도 iOS7 베타 사용자들에게는 애플다운 서프라이즈다. 일부 iOS6 앱을 제외하고는 한층 안정된 모습 그리고 레이블 '켬/끔' 등 인터페이스 변화는 눈을 즐겁게 한다. 이번 iOS7 베타5 공개로 다음 일정 예측이 불가능해진 지금 한 번의 베타 추가 공개 후 언론에서 예상하는 9월 20일 아이폰5S와 함께 정식 버전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우 기자  oowoo73@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