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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통신업계 최초 인공지능 로봇 매장 오픈KT 애비뉴에 AI 로봇 배치, 방문고객과 대화 및 주요상품 추천

 

 

KT가 통신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로봇 매장 ‘지니스토어’를 선보인다.

KT(회장 황창규)는 강남역 KT애비뉴 매장을 기가 지니(GiGA Genie) AI 로봇 ‘지니봇’과 증강현실(AR) ‘AI 디지털 사이니지’를 적용한 지니스토어로 환골탈태시켰다고 30일 밝혔다.

KT는 10~30대 젊은 세대 고객들이 직접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을 선호하며, 자신의 지식을 활용해 주도적인 구매를 원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지니스토어를 AI 로봇을 활용해 비대면 상담이 가능한 매장으로 설계했다.

지니봇은 지난 1월말 출시한 AI 기가지니의 기술을 바탕으로 매장용 대화 데이터 베이스를 추가한 ‘기가지니 대화 플랫폼’이 탑재돼 있다. 이를 통해 매장 입구에서 업무 상담과 주요 서비스 안내를 담당한다.

고객이 매장으로 들어오면 얼굴을 인식해 인사하고, 음성인식을 통해 간단한 문답을 거쳐 업무를 안내한다. 필요 시 주요 상품의 설명과 직원 호출도 할 수 있다. 아울러 KT 캐릭터와 사진을 찍고 게임을 하는 등 단순 안내 기능 이상의 재미와 경험까지 지원한다.

AI 디지털 사이니지는 매장 전면 유리에 투명 디스플레이 형태로 부착된다. 내장 카메라가 매장을 지나는 고객을 자동 인식해 이동 동선에 맞춰 맞춤 상품을 스피커로 제안하게 된다. 또 매장 내부 모습을 AR로 보여주거나 다양한 배경의 사진 촬영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KT는 이번 지니스토어를 위해 음성 대화, 보행자 얼굴 인식, AR, 로봇 등의 기술을 KT 서비스 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해 적용했다.

KT Mass총괄 임헌문 사장은 “통신업계 최초로 AI 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스마트 매장에서 고객들이 KT의 혁신기술을 직접 체험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AI 플랫폼 기반 혁신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엽 기자  sylee@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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