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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AI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기존 모델에 확대 적용내비게이션 업데이트 하면 i30, 아반떼, 그랜저, 코나, 스팅어 등도 지원

 

지난해 제네시스 G70에 처음 탑재돼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이 기존 현대·기아자동차에 확대 적용된다.

현대·기아자동차는 고객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서비스를 양사 멤버십 사이트 블루멤버스와 레드멤버스를 통해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의 최대 특징은 지난해 G70에 첫 적용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이 기존 차량에도 확대 적용된다는 것이다.

서버형 음성인식은 카카오의 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커넥티드카 기술의 일종으로, 한 단계로 간소화한 ‘원 샷’ 방식의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 정비소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일례로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길안내 현대자동차 본사”와 같이 ‘길안내+상호명’을 말하면 즉시 내비게이션 화면에 목적지가 나타난다. 이외에도 “길안내+완전한 주소”, “길안내+00 주변맛집”, “길안내+00 근처 커피숍” 등 다양한 방식의 음성 명령도 인식 가능해 사용 편의성이 탁월하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통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은 현대차 i30, 아반떼, 쏘나타 뉴라이즈, i40, 그랜저, 코나, 아이오닉 PHEV 등이며 기아차는 K7 HEV, 스팅어, 스포티지, 쏘렌토 등이다. 다만 표준형 5세대 내비게이션이 탑재돼 있고, 현대·기아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나 유보에 반드시 가입돼 있어야 한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확대 적용을 시작으로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모델은 물론 기존 모델들에 대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적용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서버형 음성인식 등의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사용법이 간단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 환경을 조성해준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기능들을 지속 발굴해 편의성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한수 기자  hslee@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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