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실시간 핫이슈
대만 지진, 대피 요령 어떻게 했기에…
(사진=대만연합보)

대만 지진으로 약 26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우리 국민도 10여 명이 경상을 입었다. 

지난 6일 발생한 대만 동부 화롄(花蓮)의 규모 6.0 강진으로 80여명이 실종됐다. 이로써 이번 대만 지진으로 사상자가 260명을 넘어섰다. 

지진은 사전 예보가 불가능한 자연재난이므로 평상시 지진대처요령을 숙지하여 지진이 감지되면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강진이 발생하면 처음에는 가볍게 흔들리는 것으로 지진동이 시작되어 곧 격렬한 진동이 이어지나 그 지속시간이 수초 내지 수십 초에 불과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주변에서 안전한 장소를 찾아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처를 하여야 한다.

지진발생시 가장 우려되는 상황은 화재의 발생이다. 따라서 인화성 기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가스 밸브를 잠그는 등의 화재 예방조처에 전력을 기울여야 하며 화재발생시 주위사람들과 협력하여 조기 진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여야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만약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가 꽉 차게 되므로,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최대한 낮추고 대피하여야 한다.

지진 대피 시 TV나 라디오에서 발표하는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정보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휴대라디오나 휴대폰 등으로 올바른 정보를 수신하여야 하며, 재난관리책임기관에서 발표하는 정보를 신뢰하고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면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동요하게 되며, 확실하지 않은 유언비어나 헛소문에 휩쓸리게 되어 혼란이 가중된다. 따라서 사람들이 전하는 소문이나 출처불명의 정보에 휩쓸려 행동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이재한 기자  leejaehan@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