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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주간 연속2교대 시행...심야 근무 해소·근로시간 단축근로자 삶의 질과 기업 생산성 향상 동시 제고

 

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가 근무형태 변경에 대한 노사 합의에 따라 오는 4월 2일부터 심야 근무 없는 주간 연속2교대제를 본격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쌍용차 근무 형태는 조립 1라인을 기준으로 주야 2교대(11+9.5 시간)에서 주간 연속2교대(8+9 시간)로 전환돼 근로자 1인당 일일 평균 근로시간이 기존 10.25시간에서 8.5시간으로 줄어든다.

쌍용차 노사는 근무형태 변경을 위해 지난 2016년 10월부터 노사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지난 1월 31일 노사합의 이후 조합원 설명회와 투표를 거쳐 주간 연속2교대제 시행을 최종 확정했다.

쌍용차 평택공장은 현재 티볼리 브랜드가 생산되는 조립 1라인만 주야 2교대로 운영되고 있으며, 렉스턴 브랜드 등이 생산되는 조립 3라인과 코란도 투리스모를 생산하는 조립 2라인은 1교대제로 운영돼 왔다.

이번 근무 형태 변경으로 생산 물량 증대 수요가 있는 조립 1, 3라인은 주간 연속2교대로 전환되며 조립 2라인은 기존처럼 1교대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조립 3라인의 경우 연간 1만대 이상의 생산물량 증대 효과가 예상돼 현재 약 1만대 이상의 계약 물량을 확보한 렉스턴 스포츠의 적체도 해소될 전망이다.

쌍용차 노사는 근무형태 변경과 작업시간 단축에 따른 생산물량 감소는 생산성 향상을 비롯한 비가동시간 조정을 통해 추가 시간을 확보하는 등 합리적 생산능력 제고 방안을 마련해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쌍용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주간 연속2교대제는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에 따른 제조 경쟁력 확보를 동시 달성함으로써 노사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합의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글로벌 판매물량 확대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쌍용차는 13일 2017년 경영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해 14만3,685대를 판매해 매출액 3조4,946억원, 영업손실 653억원, 당기순손실 6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내수판매가 14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선전했지만 전년 대비 29.2%의 수출물량 감소와 경쟁 심화에 따른 비용증가로 적자 전환을 피하지는 못했다.

 

이한수 기자  hslee@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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