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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닉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올해 목표와 중장기 비전의 중심은 고객”올해 내수 10만대, 수출 17만대 등 27만대 판매 목표 설정

 

르노삼성자동차 도미닉시뇨라 대표가 13일 서울사무소에서 신년 CEO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의 판매 목표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도미닉시뇨라 대표는 올해 내수 10만대, 수출 17만대 등 총 27만대의 판매 목표를 제시하면서 강화된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해 제품은 물론 영업, A/S, 신차 도입 계획 전반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출시한 QM6 가솔린, SM5 클래식, SM6 사양 강화 모델 등과 같이 고객 니즈를 한 발 앞서 반영한 제품을 개발·출시하겠다는 것이다.

도미닉시뇨라 대표는 “올해 르노삼성차의 사업 목표와 중장기 비전 달성의 동력은 결국 고객”이라며, “더 많은 고객의 목소리를 더 가까이서 듣고 제품과 마케팅 활동에 빠르게 반영해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미닉시뇨라 대표는 또 르노그룹의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기반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에 대한 지배력 강화에도 적극 나설 방침임을 전했다.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가 전기차와 미래차 부문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르노삼성차 역시 한국시장에 적합한 우수 모델 도입을 위해 다방면의 검토를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도미닉시뇨라 대표는 르노그룹의 중기전략인 ‘드라이브 더 퓨처’를 주축으로, 그룹의 목표인 ‘수익성에 기반한 지속적 성장’을 적극 실현하겠다는 의지도 천명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주요 추진 과제로 ‘고객을 위한 가치 추구’,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출시’, ‘다함께 즐기는 혁신’, ‘임직원의 자긍심 고취’, ‘지속가능한 경쟁력 강화’를 설정했다.

이에 르노삼성차는 향후 얼라이언스 차원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는 다양한 국내 업체와 협업을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며, 세계적 배터리 산업과 통신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국내 시장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친환경차와 커넥티드카 개발에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한편 르노삼성차는 글로벌 경제 악화로 전반적 자동차 수출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내수 10만537대, 수출 17만6,271대 판매를 기록하며 국내 완성차 메이커 중 유일하게 수출물량 증가와 역대 최고 수출 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 주요 질의응답 내용

Q. 올해 라인업 확장 등 공격적인 경영 계획이 있나?

유럽에서 해당 세그먼트 1위를 마크하고 있는 ‘클리오’가 출시된다. 또한 기존 차량도 철저히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과 사양, 적합한 가격대에 공급할 계획이다. 그리고 경상용차(LCV)로서 르노삼성이 새로운 세그먼트에 도전한다. 국내 시장에 없던 상용차 트렌드를 만들 것이다.

Q. 르노의 전기차 ‘조에(ZOE)’는 언제 도입되나?

이미 국내시장에 맞는 준중형 세단 전기차 ‘SM3 Z.E.’를 국내서 생산하고 있다. 구체적 라인업을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트위지’를 비롯해 EV 밴을 추가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기차에서도 다양한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도권을 지킬 계획이다.

Q. 트위지의 국내 생산 계획은?

지난해 1,000대 판매가 목표였지만 물량 부족으로 700대 판매에 그쳤다. 트위지는 국내 환경에 부합하고 쓰임새도 뛰어나고 본다. 이에 수입과 생산 모두 검토해 물량 확보를 고려하고 있다. 국산화의 경우 부산공장에서 맡을지, 중소기업과 협력할지를 놓고 각각의 경쟁력을 보고 결정할 것이다.

Q. 올해 판매목표가 지난해와 같다. 이유는 무엇인가?

지난해 내수 10만대, 수출 17만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올해 목표를 지난해에 비해 낮추지 않았다. 이는 팩트에 기반한 수치로 실적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최근 발표된 르노의 1.3L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을 국내에 들여올 계획은 없는지?

1.3L 가솔린 엔진은 얼라이언스와 벤츠가 개발했다. 올해 유럽에서 르노 시닉에 얹어 출시 예정이다. 우리 연구소에서 이 차량 엔진의 튜닝을 진행하고 있는데, 고속도로에서 성인 4명을 태우고도 우수한 파워를 보여줬다. 셀링 포인트는 다이나믹 퍼포먼스가 될 정도로 기대해도 좋다. 향후 국내 제품에도 채용될 계획이다.

Q. 국내에서 자율주행 연구를 진행할 계획은 없나?

자율주행 연구는 파리,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등 세계 여러 연구소에서 진행 중이며 우리 연구소에서도 수행하고 있다. 프랑스와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은 단군 프로젝트를 통해 한양대, LG, 발레오 등과 함께 저속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향후 조에 전기차에 적용해 프랑스, 미국 등지에서 시내 시범 주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성은 기자  sukim@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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