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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전기차 배터리용 수산화리튬 상용 생산 돌입연산 1,500톤 규모 생산라인 준공...국내 리튬이차전지 산업 경쟁력 강화 기대

 

포스코(회장 권오준)가 국내 최초로 광양제철소 포스LX 공장 내에 연산 1,500톤 규모의 수산화리튬 생산라인을 준공하고 상용 생산에 들어갔다.

수산화리튬은 탄산리튬과 함께 리튬이차전지에 쓰이는 필수적 소재다. 특히 탄산리튬은 노트북과 휴대폰 배터리 등의 소재로 사용되는 반면 수산화리튬은 고성능 전기차용 배터리에 주로 쓰이며 공정관리가 매우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포스코는 지난 2010년 리튬직접추출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 지난해 2월부터 광양제철소 포스LX 공장에서 탄산리튬을 생산하고 있다. 탄산리튬에 이어 1년여만에 수산화리튬까지 생산에 성공하면서 두 제품을 병행 생산하는 연산 2,500톤 규모의 체제를 갖추게 됐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PosLX 수산화리튬 생산라인. (사진=포스코)

이번 포스코의 수산화리튬 라인은 폐 이차전지에서 수거한 인산리튬을 전환 농축 작업을 거쳐 수산화리튬으로 만드는데 80% 이상의 리튬회수율로 경제성이 뛰어나다. 또한 제조과정에서 고형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불순물 함량도 경쟁사 제품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다.

향후 포스코는 인증절차를 거쳐 LG화학, 삼성SDI 등 국내외 배터리제조사에 수산화리튬의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고품위 수산화리튬을 국산화해 공급함에 따라 국내 리튬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기대된다.

권오준 회장은 “리튬은 포스코의 핵심적 신성장동력으로 지난 8년간의 노력에 힘입어 상업화 초기단계에 이르렀다”며 “리튬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공급하지 못했던 소재를 책임진다는 사명의식으로 주요 소재의 국산화에 더욱 노력을 다할 방침”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원활한 원료 수급을 위해 기존 폐이차전지에 더해 리튬광석으로도 탄산∙수산화리튬의 생산이 가능한 설비를 올해 내에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 염호 확보도 지속 추진해 염수·폐이차전지·리튬광석까지 모두 사용 가능한 공장을 완성할 방침이다.

김재운 기자  cloudkim@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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