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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친환경 메가 컨테이너선 발주 착수IMO 환경규제 강화 맞춰 친환경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여척 발주 예정

 

현대상선이 친환경 ‘메가 컨테이너선’ 발주를 본격 추진한다.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은 지난 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국내 대표 원양 컨테이너선사로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친환경·고효율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상선은 오는 2020년 아시아-북유럽 노선에 투입이 검토되고 있는 2만TEU급 이상 12척과 미주동안 서비스에 투입을 검토 중인 1만4000TEU급 8척 등 총 20여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선가상승, 조선소 도크 확보 등 최근의 상황을 감안해 국내 조선사를 대상으로 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하는 등 조선소 선정 작업에 돌입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2020년 1월 1일부터 공해상에서 운항하는 모든 선박 연료유의 황(S) 함유량 상한 기준을 현 3.5%에서 0.5%로 강화하는데, 이에 대비해 현대상선은 발주 예정인 모든 신조선에 스크러버(황산화물 저감설비)를 장착하거나 LNG 추진방식의 선박 건조 등 2가지 방안을 놓고 최종 선정된 조선소와 협의 후 확정할 방침이다.

조선소 선정, 건조의향서(LOI) 체결, 건조계약서 체결 등을 거쳐 선박 건조가 즉시 시작된다면 오는 2020년 환경규제에 맞춰 순차적 인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신조 선박 발주로 현대상선은 글로벌 선사대비 열위에 있는 선복량을 확대,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2020년 발효되는 국제환경규제에 대비한 선단 구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 안정적 수익 기반을 마련해 중장기적 해운강국의 위상을 회복하고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최고 수준의 선박 확보를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원가 경쟁력과 국제 환경 규제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정부, 기관, 금융, 투자자, 주주 등에 보답하기 위해 글로벌 톱클래스 해운사로 발돋움 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운 기자  cloudkim@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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