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T·게임 IT
기업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맞춤형 패키지’ 시대 개화다양한 업계서 SK C&C ‘클라우드 제트 엣지’ 잇따라 도입

 

SK C&C(사업대표 사장 안정옥)가 기업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맞품형 패키지 시대를 열어 젖혔다. 에이피솔루션즈, 서연이화 인디아, 비스텔, 대양그룹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SK C&C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 상품 ‘클라우드 제트 엣지’를 잇따라 도입하고 있는 것.

클라우드 제트 엣지는 제조·금융·의료·건축·교육 등의 전문 분야에서 보안 등의 이유로 독립적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을 위해 개발된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HCI) 기반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패키지 상품이다. 이를 활용하면 별도의 복잡한 설계·개발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클라우드나 가상화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기업이 보유한 시스템·정보 환경에 부합하는 최적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스템·인프라를 신속하게 진단해 구축·운영할 수 있다.

특히 산업별 특화 솔루션인 제품데이터관리(PDM),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제품관리시스템(PMS), 품질관리시스템(QMS), 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스마트팩토리 종합솔루션(스칼라, SCALA) 등을 활용해 기업별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한다.

최대 장점은 상품 도입과 함께 갖춰지는 데스크톱가상화(VDI)를 비롯한 문서 암호화, 접근 제어 등 완벽한 보안 환경이다. VDI를 통해 기업의 모든 시스템과 정보가 내부 클라우드 환경에서 집중 관리되기 때문에 외부 정보 유출위험을 차단하면서도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외부 어디서든 클라우드에 접속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고성능 그래픽 처리 장치(GPU)를 8개까지 탑재할 수 있어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을 설계하는 카티아(CATIA) 등 캐드(CAD) 솔루션도 VDI로 구동 가능하다.

일례로 자동차·항공기 설계 전문기업 에이피솔루션즈는 클라우드 제트 엣지를 통해 회사의 주요 설계도를 완벽히 보호하면서 외부에서 사내 클라우드 시스템에 접속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복잡한 공장 내부 환경에 맞는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의 자체 구축·개발 비용을 50% 이상 절감시키면서 말이다.

아울러 중요 업무 환경 시스템을 외부 인터넷과 논리적으로 분리·차단하는 한편 보안 문서·폴더 암호화, 조직별 권한 관리 통제, 출력물·외장매체 접근제어, 통합보안시스템 등이 동시에 가동되면서 중요 설계 정보의 외부 유출 위험을 크게 줄였다.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 서연이화 인디아와 스마트 제조솔루션 전문기업 비스텔도 클라우드 제트 엣지 도입으로 서버·워크스테이션·노트북은 물론 네트워크 자원까지 통합 운영함으로써 IT 설비 신규 도입 비용을 50% 이상 절감하고 관련 라이선스 도입 비용도 40% 이상 줄일 수 있었다.

SK C&C에 따르면 이들 기업들은 클라우드 제트 엣지를 통해 필요 시 언제든 외부의 퍼블릭 클라우드 자원을 손쉽게 연계·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는다. 실제로 클라우드 제트 엣지 서비스를 통한 클라우드 제트 퍼블릭 서비스와 연계가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존으로 특정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환경을 유연하게 연계해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 해외 제조공장의 경우 현지에 네트워크·서버·스토리지 등 IT 전문가를 상주시키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클라우드 제트 엣지를 활용하면 관리 포탈에서 해외 공장에 필요한 IT인프라 자원의 빠른 생성 관리가 가능하고 SK C&C나 클라우드 제트 매니지드 파트너사 엔지니어가 언제든 원격으로 기술지원을 해준다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SK C&C 신현석 클라우드제트 플랫폼본부장(사진)은 “클라우드 제트 엣지를 이용하면 기업 내부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스템 환경을 HCI 기반 어플라이언스 패키지 형태로 신속히 구축할 수 있다”며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스템도 별도의 SI성 개발이 아닌 패키지 서비스 시대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양철승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철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