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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1조원 규모 전기차 배터리 핵심부품 ‘전지박’ 사업 진출연내 연산 5만톤 규모 헝가리 공장 착공, 내년 하반기 상용 가동

 

두산이 고성장이 예견되는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신성장동력을 발굴했다.

두산(회장 박정원)은 2일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부품인 전지박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전지박은 2차 전지의 음극 부분에 씌우는 얇은 구리막으로, 배터리 음극 활물질에서 발생하는 전자가 이동하는 경로다. 내부에서 발생한 열을 외부로 방출시키는 동시에 전극의 형상을 유지하는 지지체 역할도 수행해 전기차용 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두산은 지난 2014년 룩셈부르크의 동박(銅箔) 제조업체 서킷포일을 인수한 이래 전지박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해 왔다. 이를 통해 최근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 배터리의 고밀도화·경량화를 꾀할 수 있는 고효율 하이엔드급 전지박의 설계와 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이에 두산은 유럽을 중심으로 전지박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전망 아래 헝가리 터터바녀 산업단지 내 14만㎡ 부지에 연산 5만톤급 전지박 공장 신설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전기차 22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연내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19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또한 두산은 글로벌 전기차·배터리 업체와의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협의도 진행 중에 있다.

두산 관계자는 “4차 산업 시대로 접어들면서 자동차의 스마트화, 자율주행화가 가속화되는 한편 환경 문제로 인한 전기차 장려 정책으로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한 후 미국과 중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시장조사기관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전지박 수요는 올해 7만5,000천톤에서 오는 2025년 97만5,000톤으로 연평균 44% 성장이 예견된다. 같은 기간 시장규모도 1조원에서 14조3,000억원으로 연평균 46% 증가가 전망되고 있다.

김재운 기자  cloudkim@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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