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T·게임 IT
SK브로드밴드, AI 2 셋톱박스 출시-홈쇼핑 주문,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음성인식 대폭 강화

[테크홀릭] SK브로드밴드는 21일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AI 2 셋톱박스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이용자의 음성 기능을 강화하고, 홈쇼핑 주문과 음식 레시피 안내 등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인공지능(AI) 2 셋톱박스를 출시했으며 향후 TV를 활용한 AI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AI 2 셋톱박스는 기존 AI 셋톱박스보다 음성인식 기술을 대폭 강화, 기존의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인식이 떨어진다는 고객들의 불만을 반영해 업계 최초로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를 설치해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

또 SK텔레콤에서 자체 개발한 사용자의 발화 위치를 찾아 발화된 음성만을 인식하고 그 외의 소리는 줄여 없애는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말하는 단어를 더욱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AI 2 셋톱박스는 집안 각종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도록 밝은 컬러, 패브릭 소재를 활용해 심플하면서 감성적인 디자인을 접목했으며 AI 2 셋톱박스를 TV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만들기 위해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 톡(Talk), 윤선생 스피커북,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한편 SK브로드밴드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맞춘 구독형 물품 정기배송 서비스 'B tv 픽(PICK)'과 임신·육아 관련 예비·초보부모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 '육아학교' 등 다양한 B tv 신규 서비스도 출시했다.

'B tv 픽(PICK)'은 생활 및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다.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 일상에서 생활용품과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 등 8개 제휴사의 15개 상품을 제공한다.

육아학교는 EBS와 함께 제작하고 이지애·김정근 부부가 진행에 참여한 아이 건강 관련 오리지널 콘텐츠 800편 등 총 1천500편을 무료로 제공한다.

국내 수제맥주 제조 기업 '더부스'와 협업해 B tv 전용 수제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한정판으로 판매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고객이 영화를 보며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이 포함됐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고객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만큼 음성명령 등 인공지능(AI) 기능에 관심 있는 고객을 위해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과 안드로이드 기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스마트3 셋톱박스를 준비했다"며 "고객 취향을 반영해 전면 컬러 변경 등 추가 기능을 적용하는 것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옥수수가 콘텐츠연합플랫폼에 이관되는 점을 고려해 다음 달 18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등 B tv 콘텐츠를 보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명순 SK텔레콤 AI 사업 유니트장은 "누구(NUGU) 플랫폼을 통한 B tv 고도화를 계속 추진해 고객들이 새로운 미디어 소비를 경험하고 TV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사용 경험을 확장해왔다"며 "향후에도 누구 에코 시스템(Ecosystem)을 지속 확대해 데이터 기반의 인텔리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대폭 감소시킨 스마트3 셋톱박스도 출시했다. 스마트3 셋톱박스는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해 대기 전력을 기존 셋톱박스 대비 절반 이하로 낮췄다.

업계 최소 수준의 컴팩트한 사이즈(95*95*25mm)와 초경량(156g)으로 제작돼 설치가 용이하다.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가 지원돼 리모컨에서 B tv를 잘 안내하는 '누구(NUGU )'와 유튜브를 잘 아는 '구글 어시스턴트' 중 원하는 인공지능(AI) 음성비서를 선택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한 인공지능2 셋톱박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사진=SK브로드밴드)

이승필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승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