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핀테크 카드·핀테크
KB국민카드, 결제·송금·환전 한 곳에 담은 ‘KB 페이(KB Pay)’ 출시송금, 환전 등 금융업권 간 경계를 허문 금융 서비스에 다양한 생활 편의성 서비스도 제공

[테크홀릭]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앱카드의 기능 개선을 통해 결제 편의성과 확장성을 높이고 송금, 환전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 멤버십 기능을 추가한 종합 금융 플랫폼 ‘KB 페이(KB Pay)’를 출시했다.

KB국민카드는 KB금융그룹의 전문화된 종합 금융 서비스 역량과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기술이 결집된 ‘KB 페이’가 향후 KB금융그룹이‘넘버원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는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물론 계좌, 상품권, 포인트 등 카드 이외의 결제 수단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으며, 마그네틱보안전송(MST), 근거리무선통신(NFC)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탑재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플라스틱 카드 수준의 결제 편의성과 범용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또 별도의 추가 앱 설치 없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계좌 간편 송금, 해외 송금, 외화 환전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도 토큰(Token), 클라우드(Cloud) 시스템, 오픈 API 등을 활용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 다양한 결제∙금융 서비스와의 유연한 연결과 서비스 확장이 가능한 구조를 취했다.

▶ 은행 계좌, 상품권 등 등록 가능한 결제 수단 확대와 온•오프라인 결제 방식 다양화

이 서비스는 KB국민카드가 발행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만 등록해 사용할 수 있었던 앱카드의 결제 수단을 은행 계좌, 상품권 등으로 다양화 했다.

서비스 초기 등록 가능한 결제 수단은 △KB국민은행 계좌 △해피머니 상품권 △KB국민 선불카드(기프트카드) △KB국민 기업공용카드 △KB국민카드 포인트이며 은행, 증권사, 저축은행 등 다양한 제휴 금융회사 계좌와 상품권∙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를 중심으로 등록 가능한 결제 수단은 계속 확대될 예정이다.

온∙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편의성도 한 단계 높여 오프라인 가맹점의 경우 실물 플라스틱 카드 없이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무선마그네틱통신(WMC) △근거리무선통신(NFC) △QR코드 △바코드 중 희망하는 결제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온라인의 경우 별도의 결제 앱 설치없이 PC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웹 페이(Web Pay)’기능도 제공된다.

해외 결제의 경우 현재 유니온페이 오프라인 해외 가맹점에서 QR코드 방식으로 실물카드 없이 현장 결제가 가능하며 향후 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을 이용해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해외 가맹점 결제와 자동화기기(ATM) 출금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 계좌 송금 등 금융 서비스와 멤버십서비스, 교통카드 기능 등 다양한 생활 편의성 서비스 제공

이 서비스는 계좌 송금, 외화 환전∙송금 등 금융 서비스와 멤버십 서비스,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 등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서비스 가입 고객은 KB국민은행의 ‘리브(Liiv)’ 앱에 등록된 은행 계좌를 통해 원하는 계좌로 간편 송금이 가능하며 가상계좌 방식으로 KB국민은행의 외화 환전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카드와 제휴된 유니온페이와 비자의 해외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외화 송금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또 CU와 GS25의 멤버십 서비스가 제공되며 버스•지하철•택시 등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도 이용 가능하다.

고정소비•지출내역•카드 소비내역 등 다양한 소비 정보를 분석한‘소비 캘린더’기능을 통해 타임라인 방식으로 소비 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향후 학원비 등 원격결제 지원 서비스와 전자고지 서비스도 추가적으로 선 보이는 등 금융과 생활 편의 서비스를 계속해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보유한 만 14세 이상의 개인고객이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KB 페이’앱 설치→ 약관 동의 → 본인인증 → 결제 비밀번호•바이오 인증 정보 등록 → 결제 서명 등록 → 결제수단 비밀번호 입력과 인증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기존 KB국민카드의 앱카드 이용 고객은 추가로‘KB 페이’앱 설치 없이 업그레이드 후 사용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기존 앱카드가 KB국민카드 고객을 위한 지급 결제 서비스에 중점을 뒀다면 이번에 선 보인 ‘KB 페이’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지급 결제 서비스와 업권 간 경계를 초월한 금융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금융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최적화된 디지털 금융 생활이 가능하게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며 “향후 확장성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업종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는 진정한 의미의‘오픈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이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11월 말까지 은행계좌, 포인트, 상품권 중 1개 이상을 결제 수단으로 등록하고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1회 이상 결제 한 응모 고객에 대해 추첨을 통해 △제네시스 G80(1명) △갤럭시Z 폴드2(10명) △플레이스테이션5(20명) 등 총 6031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또 행사기간 중 국내송금 메뉴를 조회하거나 포인트 충전을 한 고객에게는 각각 선착순 2만명까지 포인트 1천점을 적립하고,‘푸시(Push) 알림’에 동의한 고객에게는 포인트 3천점을 선착순 2만명에게 제공한다.

#국민카드 #결제 #환전 #송금 #KB페이

KB국민카드가 앱카드의 기능 개선을 통해 결제 편의성과 확장성을 높이고 송금, 환전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 멤버십 기능을 추가한 종합 금융 플랫폼 ‘KB 페이(KB Pay)’를 출시했다.(사진=KB국민카드)

하재화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재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