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경제 기업
코오롱글로벌, 터널 보강 기술 '사변형 격자지보재 기술' 건설신기술 지정신기술 활용으로 터널 공사 시 안전성과 경제성 확보

[테크홀릭] 코오롱글로벌은 스틸텍, 동해종합기술공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이형봉강을 이용한 사변형 격자지보재'가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 제903호로 지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사변형 격자지보재'는 NATM 터널 굴착공사에서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용되는 강지보재(굴착 후 터널 주변 지반 이완을 최소화하고 굴착면의 과다한 초기변위를 억제하기 위해 설치하는 강재)기술이다.

3사가 공동개발한 신기술은 나사마디 이형봉강(표면에 돌기를 붙인 철근)을 적용하고, 단면을 사변형으로 구성해 기존 강지보재보다 강재사용량을 최대 21% 줄이고, 휨 성능을 향상했다. 강재사용량이 줄면서 비용이 최대 23% 절감되고, 중량도 감소해 운반 및 설치가 용이하다.

이번 건설신기술 지정에 따라 코오롱글로벌은 발주청으로부터 신기술 우선적용,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점수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변형 격자지보재는 2017년 한국도로공사 기술마켓에 등록된 이후 고속국도 제14호선 밀양~울산 간 건설공사 제10공구, 고속국도 제14호선 창녕~밀양 간 건설공사 제2공구 등 한국도로공사 발주 현장에 수직구 및 본선터널에 적용됐다. 최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 공사 구간 수직구에도 적용되고 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앞으로 수도권 광역교통망 및 고속도로 신설 등으로 터널 건설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변형 격자지보재 기술의 쓰임새가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코오롱글로벌 #터널보강기술 #사변형격자지보재 #건설신기술

사변형 격자지보재.(사진=코오롱글로벌)

하재화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재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