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T·게임 IT
KT-존슨콘트롤즈, AI 활용한 소방ㆍ안전 분야 디지털혁신 본격화소방의 지능화 및 디지털화, 건물 통합안전관리, 플랫폼 개발 등 추진

[테크홀릭] 코로나19, 기후변화, 중대재해처벌법 등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화재에 대비한 소방 분야에서 첨단 ICT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KT가 소방·안전 분야에서 디지털혁신(DX, Digital Transformation)에 소매를 걷어붙이고 나섰다.

KT(대표이사 구현모)가 존슨콘트롤즈코리아(대표이사 하운식)와 손을 잡고, 인공지능(AI) 플랫폼 기반의 융복합사업을 통해 소방산업의 디지털혁신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KT와 존슨콘트롤즈코리아는 ▲소방분야의 지능화 및 디지털화 ▲건물통합안전관리 ▲양사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융복합 기술 사업 협력 ▲AI기반의 소방안전 플랫폼 개발 ▲비화재보(화재가 아닌 상황에서 경보가 울리는 것) 연구 등을 함께 추진한다.

디지털 플랫폼 기업 KT는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혁신을 선도하고 있는데 소방·안전 분야에서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능형 화재예방서비스 ‘세이프메이트’를 꼽을 수 있다.

세이프메이트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불꽃, 연기, 온도 등 4가지 요인으로 화재발생을 24시간 감지한다. 아울러 소방청 서버와 연동해 위성항법장치(GPS)를 화재 발생장소까지 최적의 경로를 인근 소방서에 전달해 빠른 출동을 돕는다.

존슨콘트롤즈코리아는 스마트하고 건강하며 지속가능한 빌딩을 선도하는 업계 리더다. 소방∙빌딩 자동제어∙냉동공조∙보안 등 폭넓은 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존슨콘트롤즈코리아는 빌딩을 위한 개방형 디지털 플랫폼인 OpenBlue를 바탕으로 빌딩 제품과 서비스에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최신 기술을 결합해 안전하고 스마트한 빌딩을 구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KT와 존슨콘트롤즈코리아는 이번 협력으로 더딘 소방산업 분야의 디지털혁신이 가속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새로운 시장과 사업모델 발굴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소방산업 디지털혁신의 퍼스트무버(First Mover)가 되겠다는 목표다.

하운식 존슨콘트롤즈코리아 대표는 “스마트하고 안전한 공간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KT와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파트너십을 맺게 돼 기쁘다”며, “존슨콘트롤즈가 보유한 135년 이상의 빌딩 기술 및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소방을 비롯해 국내 빌딩이 직면한 안전 관련 도전과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은 “KT는 2008년 이후13년간 화재알림시설 구축 및 유지보수 노하우를 쌓는 등 지속적으로 소방∙안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며, “KT는 자체 보유한 디지털 플랫폼 역량과 이번 협력 기반으로 소방분야의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T #소방 #화재 #안전 #존슨콘트롤즈코리아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왼쪽)과 하운식 존슨콘트롤즈코리아 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KT)

김태순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