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종합
구광모, 8000억 투자-'지능형 자율공장' 창원 ‘LG스마트파크’ 가동총 투자비 8,000억 원 중 4,800억 원 집행-물류로봇 등 물류 자동화 확대

[테크홀릭] LG전자가 글로벌 생활가전 사업의 핵심 생산기지인 창원사업장을 AI가 불량 찾고, 로봇이 물건 옮기는 지능형 자율공장 체제로 본격 전환한다.

LG전자는 LG전자 권봉석 사장,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을 비롯해 하병필 경상남도 도지사권한대행, 허성무 창원시장, 손무곤 창원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 창원시에 있는 'LG스마트파크'에서 새롭게 재건축한 통합생산동의 1차 준공식을 16일 가졌다고 밝혔다. LG스마트파크는 직원공모를 통해 선정한 창원사업장의 새 이름이다.

LG전자는 경남 창원시에 있는 LG스마트파크에서 새롭게 재건축한 통합생산동의 1차 준공식을 16일 진행했다. 왼쪽 4번째부터 허성무 창원시장, 하병필 경상남도 도지사권한대행, LG전자 권봉석 사장, LG전자 배상호 노동조합위원장, LG전자 CFO 배두용 부사장,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사진=LG전자)

LG전자는 주방가전을 생산하는 기존 창원1사업장을 총 8,000억 원을 투자해 친환경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하고 있는데 이날 준공식을 가진 'LG스마트파크'는 4년간 약 4,800억 원을 투자해 통합생산동 1단계 가동에 들어갔다.

LG전자는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선점하기 위해 2024년까지 통합생산동과 창고동 등 연면적 33만6천제곱미터(m2) 규모의 2개동 6개 라인을 갖춘 자율형 지능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다.

신축 통합생산동은 조립, 검사, 포장 등 주방가전 전체 생산공정의 자동화율을 크게 높였다. 설비, 부품, 제품 등 생산 프로세스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생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향상시켰다. 또 딥러닝을 통한 사전 품질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생활가전 생산공정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구현했다.

LG전자는 최고의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물류 체계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지능형 무인창고, 고공 컨베이어와 같은 신기술을 대거 도입한 입체물류 기반 자동공급 시스템 등을 통해 부품 물류 자동화를 확대했다. LG유플러스의 「5G 전용망 기반 물류로봇(AGV, Automated Guided Vehicles)」은 공장 내에서도 끊김 없는 안정적인 통신 연결을 통해 가전 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자동으로 운반한다.

이러한 첨단 설비와 최신 기술이 적용된 통합생산동이 최종 완공되면 최대 200만대 수준이던 기존 창원1사업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300만대 이상으로 대폭 늘어난다.

LG전자는 「모듈러 디자인(Modular Design)」에 최적화한 생산 설비로 제조 공정을 단순화해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적기에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또 LG전자는 자율형 지능공장 구축을 통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환경보호 실천에도 앞장선다.

LG전자는 창원사업장에 꾸준히 투자함으로써 프리미엄 가전의 국내 생산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LG스마트파크' 구축을 계기로 전 세계에 있는 LG전자 생산공장에 창원을 롤모델로 한 지능형 자율공장 구축을 확대할 계획이다.

LG 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전경(사진=LG전자)

LG전자의 창원 'LG스마트파크'의 생산성 향상으로 H&A사업본부 협력사 가운데 스타리온성철, 신성델타테크, 오성사 등 창원 지역에 있는 11개 주요 협력사의 종업원 수는 4,100여 명으로 전년 대비 약 10% 증가했다. 통합생산동 1차 준공까지 22개 지역 건설업체와 누적인원 16만 명이 참여했다.

신축 통합생산동이 완공되면 건물 에너지 관리 솔루션 ‘비컨(BECON)’ 등 첨단 에너지 설비와 기술 적용으로 제품 생산에 투입되는 에너지 효율도 약 30% 개선될 예정이다. 철저한 내진 설계 등을 갖춰 최고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 인프라를 구축한 대한민국 창원을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시장 공략의 핵심 기지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유상훈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상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