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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의 노림수, 포드에 5조 투입 美 배터리 선두주자로

[테크홀릭] SK이노베이션이 미국 대표 완성차업체 포드(Ford)와 미국 내 역대 최대 규모 배터리(이차전지) 공장을 짓기로 하고 두 기업이 손을 잡고 미국 전기차 산업 장악에 본격 나섰다.

이 두 기업이 투자하는 총액은 무려 114억 달러 우리 돈으로 13조 1020억 원에 달한다.

이는 포드 118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투자이며 지금까지 미국에서 진행된 배터리 공장 투자 건 가운데 최대 규모로 눈길을 모으고 있다.

특히 이 정도의 대규모 투자는 북미에서 이제껏 전례가 없었던 일로 미 자동차 업계가 깜짝 놀라는 수준이다.

우선 SK이노베이션과 포드는 28일(현지시간) 양사가 합작해 설립키로 한 블루오벌SK(BlueOvalSK) 배터리 생산 공장이 지어질 테네시(Tennessee)주 스텐튼(Stanton)과 켄터키(Kentucky)주 글렌데일(Glendale)에서 배터리 생산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하는 행사를 차례로 열게 된다.

118년 포드 역사상 최대 투자로 눈길

SK이노베이션은 이 대규모 투자액 중에서 블루오벌SK에 대한 보유 지분 50%에 해당하는 44억5000만 달러(5조1000억원)를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데 투자한다. 해당 건은 전날 SK이노베이션 이사회 결의로 집행이 확정됐다.

합작법인명인 ‘블루오벌SK’는 포드의 파란색 타원형 엠블럼인 블루오벌(Blue Oval)과 SK이노베이션의 SK를 합친 것이다. 블루오벌SK가 처음 밝힌 것은 연산 60GWh였다. 이는 약 100kwh의 배터리가 필요한 전기 픽업트럭 6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였다.

하지만 이번에 양사 합작법인 블루오벌SK는 테네시주에 43GWh 1기, 켄터키주에 43GWh 2기 등 총 129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 두 회사가 지난 5월에 발표한 합작법인 규모 60GWh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준으로 60㎾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215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25년 2300GWh, 2030년이면 800GWh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는 중국의 2030년 시장 규모 1000GWh를 바짝 뒤쫓는 수치다.

이 때문에 북미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른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계의 시장 쟁탈전이 가열될 조짐이라 시설 설비 투자에 속도가 붙은 상황이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이번 투자로 미국에서 배터리 선두 기업으로 단숨에 떠올랐다.

투자 규모로서는 역대급이고 시설 확장성에선 단연 최선두에 서 있다.

또 미국 조지아주에서 단독으로 짓는 공장까지 포함하면 미국에서만 연간 150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렇게 되면 글로벌 배터리 생산능력 200GWh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도 넘어설 전망이다.

바이든이 밀고 포드가 앞장 서는 미주 시장

바야흐로 미국은 전기차 금맥을 캐는 제2의 엘도라도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바이든은 전기차 공급을 위한 전도사 역할을 스스로 떠맡고 나섰다.

반도체 부족으로 미국 안보가 위협받고 있을 때 중국을 밀어내고 대만과 한국의 투자를 촉구하며 시장 재건에 나섰던 바이든 대통령이다.

그랬던 그가 최근에는 전기차 배터리에 올인하고 나섰다. 당장 눈에 띄는 한 가지는 전기차 확대 정책 추진이다.

바이든이 나서서 전기차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될 서포트 정책을 계속 내놓고 있다. 미 보수 언론들이 ‘당근과 채찍의 전기차 배터리 정책’이라고 지적할 정도로 연비를 갈수록 강화시키고 보조금까지 지급하면서 시장 파이를 키우고 있다.

그는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을 50%로 높이겠다고 기염을 토한다.

그러면서 캐나다 등과 손잡고 배터리 2차소재 부분을 자립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이와 다른 방향으로 한국의 고품질 전기차 배터리를 전기차 심장으로 채워 앞장서서 달려가겠다는 욕심도 적극 내비치고 있다.

여기에 한국 업체들이 수혜주로 등극하고 있으며 특히 SK이노베이션이 적극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

바이든 정책의 골자는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미국에서 생산된 배터리와 전기차에 각종 세금 혜택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친환경 정책을 펼쳐온 SK이노베이션이 발 빠르게 미국 투자를 단행한 것이다. 이로써 미주지역 내 SK이노베이션의 입지가 더욱 단단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중국 시장이 최근 무역장벽과 탄소중립 정책의 강화, 석탄 수입 부족으로 인한 전기 부족으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고 이는 터라 SK이노베이션의 미주 시장 전력 질주가 가능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여기에 지난 8월 5일 발표한 바이든 정책의 지원이 든든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50%를 친환경차로 재편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행정명령이 당장 낙수효과를 불러다주지는 않지만 친환경차 차량이 대거 등장하게 되고 기반 시설의 대전환이 급속하게 이루어질 것은 분명한 일이다.

이 때문에 지금은 발 빠른 투자로 시장 전환에 적극 나설 때라는 것이 글로벌 배터리 전문가들의 충고다. 그런데 중국은 내외적으로 손발이 묶이는 분위기이고 유럽은 해외로 시선을 돌리기 앞서 내부 수혈도 바쁘다.

준비된 것은 한국이고 그 중에서도 조지아주 공장 설비부터 공을 들여온 SK이노베이션에게 절호의 기회가 열리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바이든 행정명령에 미국 자동차 빅 3인 GM, 포드, 스텔란티스가 공동 성명을 내며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빌 포드 회장은 “포드는 혁신과 투자로 미국인들이 환호하는 전기차를 만들면서 지구를 보호하고 나아가 국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의 수익성 제고도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배팅 수요를 불러오는 SK이노 물적 분할의 기대치

한편 SK이노베이션을 지켜보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투자사들도 긍정적인 신호를 계속 내놓고 있다.

지난 2분기 실적이 11조 1,196억 원, 영업이익 5,065억원을 기록했던 이 회사는 배터리와 석유 개발 사업의 물적 분할을 앞두고 투자 욕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이다.

주가가 오르내리지만 장기 투자를 꿈꾸는 이들은 이번 분할을 절호의 기회로 여기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증건사들도 계속 해서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몇몇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SK이노의 2022년 매출액이 50조원을 상회하고 영업이익이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물적 분할이 이루어지고 자본 투자가 본격 궤도에 오르면 미국 시장 주도권 확보는 물론 글로벌 시장 선두 쟁탈전에 적극 가세할 것이 분명하다는 분석도 잇따르고 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의 지난 7월 스토리데이(사진=SK이노베이션)

이상엽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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