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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연 한화 회장, "'위기를 기회로' 가슴 뛰는 도전 시작하자"

[테크홀릭]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한화에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역전의 DNA’가 있다"면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두려움이 아닌 희망으로 새로운 세계를 향한 가슴 뛰는 도전을 시작하자"고 말했다.

김 회장은 10월 9일로 창립 69주년을 맞아 12일 오전, 사내방송을 통해 공개된 그룹 69주년 창립기념사에서 현재의 상황을 "위기가 일상화된 세상으로 거대한 변혁의 소용돌이가 다시금 우리 앞에 놓였다”고 진단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아울러 “더 발전된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차원이 다른 생각과 행동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사업 구조 혁신’,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경영’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기 위한 화두"라고 제시했다.

실제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한화그룹은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역동적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화는 인류의 마지막 남은 블루오션으로 불리는 우주 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낙점하고 기존에 보유한 발사체, 엔진 및 위성 등 역량에 더해 연구개발 및 M&A로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추진해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오는 10월 21일 진행될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엔진을 생산 및 공급하기도 한다.

또한 수전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그린수소의 공급부터 압축, 운송, 충전, 발전 및 활용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을 이미 그룹 내에 갖춰나가고 있으며, 수소혼소 기술력을 갖춘 PSM과 토마센 에너지를 인수하는 등 수소에너지 사업 분야도 밸류체인 구축에 속도를 내며 탄소중립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구독보험’을 출시하며 업계의 변화를 선도하고 일찍부터 인공지능을 보험심사에 활용, 한화 금융계열사들은 전통적인 ROI 중심 투자방식에서 벗어나 MZ세대 트렌드에 맞춘 디지털 혁신 등 새로운 분야에 투자함으로써 금융산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성장동력을 만들어 가는 등 미래 금융을 이끌 디지털 솔루션과 신사업 확대에도 적극적이다.

또한 한화의 주요 계열사들은 RPA(Robot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해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업무 공유,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 업무환경에서부터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업 영역별로는 디지털 기반 공정 개선 및 운영 최적화, 비대면 디지털 서비스 확대 등 경영 전 영역에서 AI,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혁신을 서두르고 있다.

한화그룹은 ESG경영 실천을 위해 일찍부터 태양광을 비롯해 친환경 경영에 기반한 지속가능 경영에 앞장서왔다. 지난 1월 한화그룹 금융계열사들은 탄소제로시대를 향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고, ㈜한화, 한화솔루션 등은 친환경 에너지사업 투자를 위한 ESG채권 발행에 나서 잇단 흥행을 거두기도 했다. 글로벌 태양광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한화큐셀은 지난 2월 국내 재생에너지 기업 중 최초로 RE100을 선언한 바 있다.

#한화 #김승연 #창립69주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사진=한화)

전수일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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