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종합
삼성전자, 리퍼트 前주한미대사 북미 대외업무 총괄 부사장 임명반도체 공급망 재편과정서 정부와 가교역할 할듯

[테크홀릭] 친한파로 알려진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대사가 삼성전자 임직원으로 임명됐다.

삼성전자는 16일(현지시간) 리퍼트 전 대사가 3월 1일부터 북미 대외업무를 총괄하는 북미대외협력팀장(부사장)으로 합류한다고 밝혔다. 리퍼트 전 대사는 오는 3월1일부터 워싱턴DC 사무실에서 근무하며 지정학, 입법, 규제 동향 및 정책을 기업 전략에 융합한다.

삼성전자가 리퍼트 전 대사를 대외협력 고위 임원으로 영입한 것은 그의 한국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및 미 정치권에 대한 원활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리퍼트 전 대사는 미중 패권 전쟁으로 중요성이 커진 경제 안보 이슈를 주로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는 미국 중심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미국 정부와 삼성전자의 가교 역할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과 11월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공급망 회의에 주요 기업인들을 부를 때 최경식 사장은 두 번 모두 나간 유일한 인사였을 정도로 바이든 정부가 공급망 이슈를 다루는데 있어 삼성전자를 유독 챙기는 건 잘 알려져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역시 지난해 말 방미(訪美) 때 백악관과 의회를 찾아 최고위급 인사들을 만났다.

삼성전자 입장에서 북미 공략은 중요한 과제다. 삼성전자는 오는 2024년까지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170억달러(약 20조원)를 투자해 제2파운드리 공장을 짓기로 하는 등 대미 투자에 나서고 있다. 이 투자 역시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 공급망 계획과 직결돼 있다.

최경식 삼성전자 북미총괄장은 보도자료에서 “리퍼트는 유능한 외교관으로 삼성전자 북미법인에 수십 년간의 공공정책 경험뿐 아니라 지정학이 미국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것”이라며 “그의 깊은 전문성과 함께 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리퍼트 전 대사는 2005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상원의원이던 외교안보 보좌관을 지냈다. 이후 오바마 정부 때 국방부 아태담당 차관보와 국방장관 비서실장 등을 거쳤다. 2014년 10월부터 2017년 1월까지는 주한 미국대사로 부임해 활동했다.

리퍼트 전 대사는 재임 초기부터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나타냈다. 한국에서 낳은 첫아들의 이름을 ‘세준’으로 짓기도 했다. 2015년 3월에는 한 강연회 참석 중 흉기로 피습을 당해 얼굴에 자상을 입었다. 리퍼트 전 대사는 이런 상황에서도 한·미 동맹의 상징 구호인 “같이 갑시다”를 말하는 등 침착하고 의연한 대응으로 화제가 됐다.

대사직에서 물러난 이후에는 미국 보잉,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등에서 대관 업무를 맡았다. 리퍼트 전 대사는 2020년부터는 유튜브 아시아태평양지역 정책 총괄을 맡았다. 한국 등 아시아 각국의 정부를 대상으로 유튜브 정책을 알리고 조율하는 자리였다.

#삼성전자 #마크 리퍼트 #북미대외협력 부사장 #주한 미국대사

두산 팬인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 대사가 삼성 팬인 한국에서 낳은 아들 세준과 2021년 11월 경기를 보고 올린 트윗(사진=마크 리퍼트 트위터 갈무리)

이상엽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강창기 2022-02-18 07:42:11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불법과 갑질을 일삼고 개선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이재용 가석방 철회 요청

    - 주요 내용
    1. 정년 미 보장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로 근무시키고도 특근비 미 지급   삭제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