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핀테크 은행·그룹
KB금융, AI 기반 '콜봇' 확대 시행-365일 24시간 음성 상담 서비스은행·카드·증권 넘나드는 상담-내년 콜인프라 통합

[테크홀릭] KB금융그룹은 국민은행, 국민카드, KB증권 등 3개 계열사의 음성인식기술(STT)과 음성합성기술(TTS)을 결합해 채팅이 아닌 음성으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언제든 신속한 상담을 제공하는 AI 기반 '콜봇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콜봇 서비스는 자체 개발한 AI 텍스트 분석기술로 실제 상담원과 상담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게 특징이며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도 구축했다.

국민은행은 올해 1월 콜봇 서비스를 예·적금상품 만기를 안내할 때 처음 도입했다. 이후 4월에는 대출상품 연체관리에도 적용했다. 도입 이후 콜봇은 하루 평균 각 1만8000건, 5000건 이상 안내를 담당하고 있다는 게 국민은행 설명이다.

국민카드도 4월부터 콜봇을 통한 카드사용등록 서비스를 시작했고, KB증권은 오는 6월부터 해외주식 배당 관련 업무를 처리할 예정이다. 향후 KB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 KB캐피탈, KB생명, KB저축은행도 내년 콜인프라 통합에 맞춰 콜봇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최종적으로는 그룹 공통 상담이 가능한 '원펌(One-Firm) 콜봇 서비스'가 목표다.

KB금융 관계자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서비스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고객이 원하는 상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서비스 확대 시행으로 그룹 차원의 공통 상담 서비스 제공 토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KB금융 #콜봇 서비스 #AI #상담서비스

이창환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