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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광모 LG 회장, 6G·전장·AI 등에 106조 투자로 고용과 매출 다 거머쥔다

[테크홀릭] 구광모 회장이 확실한 승기를 잡고 투자에 올인하기로 했다. 이는 국가적 관심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그룹의 결실을 한층 높여가기 위한 전략적 투자로 해석된다.

구광모 회장은 LG그룹에서 2026년까지 국내에만 106조 원을 투자하고, 올해부터 5년간 매년 1만 명씩, 총 5만 명을 직접 채용한다. 또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하는 입장으로 지난 달 30일부터 한 달간 계열사 경영진들과 함께 '전략보고회'를 열어 중장기 계획을 점검하고 계획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강하게 독려한다.

구광모 회장은 이번 한 달간의 '전략보고회'를 통해 전 그룹의 성장규모와 투자진행 속도를 점검한다. 순서는 대략 가장 핫한 실적을 보여 온 LG전자 HE(홈엔터티엔먼트) 사업본부를 시작으로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계열사 순이다. 계열사의 CEO가 구 회장에게 직접 보고하는 형식이다.

그룹의 투자 규모도 놀랍지만 투자 분야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구 회장의 소신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여기에 LG엔솔을 분리시킨 LG화학에서는 양극재, 분리막, 탄소나노튜브 등 배터리 소재 분야에 2026년까지 1조 7천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한 바이오 분야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해 1조 5천억 원 이상을 투입하며 생분해성 플라스틱, 신재생 에너지 산업소재 등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에 5년간 1조 8천억 원을 투자한다. LG 화학의 정체성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는 장담도 나온다.

LG전자를 중심으로 한 전장 사업은 뒤에서 따로 언급하자.

또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전기차 분야에서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 분야에 5년간 10조 원 이상을 투자하고, LG에너지솔루션은 충북 오창공장에 대한 추가 투자를 단행해 원통형 배터리 등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연구인력 채용도 놀라운 규모다.

LG는 신규 첨단사업을 중심으로 앞으로 3년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친환경 소재, 배터리 등의 연구개발 분야에서만 전체 채용 인원의 10%가 넘는 3천 명 이상을 채용할 방침이다. 이공계 취어준비생들에게는 희소식이다.

이번 전략보고회는 구광모 LG 회장 주재로 계열사 경영진들이 사업·기술·고객 포트폴리오 등 중장기 사업전략에 대해 살피며 그룹 차원의 지속 성장과 미래에 대하 철저한 준비 점검을 심도 있게 살펴볼 방침이다.

성장을 방해할 요소는 얼마든지 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 무역전쟁, 각국의 금리인상 움직임과 원자재 공급망 차질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06조원의 거대한 투자가 진행될 각 사업 분야마다 향후 사업 전략 방향을 세밀하게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고객가치에 기반을 둔 것으로 미래 준비를 위해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등을 논의한다.

한편 글로벌 생산기지의 불확실성 문제도 거론될 전망이다. 중국은 말할 것도 없고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우크라이나 등 주요 거래 상대국의 정치적 경제적 불안과 사회적 소요가 글로벌 기업 성장에는 상당한 부담이 된다.

따라서 향후 글로벌 공급망 대응 등을 위해 해외 투자를 늘리면서 한편으로는 투자의 상당한 비중을 국내로 돌리는 것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내부 관계자는 LG그룹의 최첨단 고부가 제품 생산기지 및 연구개발 핵심기지로서 한국의 위상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데 그룹 내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구 회장은 이번 전략보고회에서 각 계열사 CEO들이 마련한 분야별 전략 방안을 검토하고 중장기 투자와 채용도 계획한 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강하게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을 모든 사업 분야의 핵심 트렌드로

구 회장은 인공지능에도 지속적인 큰 관심을 보여 왔다.

이미 LG는 산하의 LG AI 연구원이 미국 미시간주 앤아버에 ‘LG AI 리서치센터’를 신설했다. 이는 2020년 12월 출범한 LG AI 연구원의 첫 해외 연구 거점으로 센터장은 이홍락 최고AI과학자(CSAI)가 맡았다.

LG의 미래 AI 전략을 총괄하고 있는 그는 지난 2016~2020년 구글의 AI 연구 조직인 ‘구글 브레인’에서 리서치 사이언티스트로 일했다.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가 ‘세계 10대 AI 연구자’ 중 한 명으로 선정했을 만큼 AI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며 미국 미시간대 컴퓨터공학과 교수직도 겸했다,

재계의 호사가들은 국내에서 선두 다툼에 매달리기보다 한 발 앞서 AI의 핵심인 미국 시장에 연구센터를 출범시킨 배짱과 노력에 감탄했다.

업계는 구광모 회장이 미래 사업의 핵심으로 주목한 AI 관련 사업이 한층 속도를 내는 모습이라고 이구동성으로 칭찬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024년 세계 인공지능 시장규모는 5543억 달러(67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MS)를 필두로 엔비디아, 테슬라 등 글로벌 빅테크기업과 국내 주요 기업들도 초거대 인공지능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때문에 LGAI연구원도 글로벌 AI연구거점을 확대하고 적극적으로 인재 확보에 나서며 초거대 인공지능 개발에 속도를 내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LG AI 리서치센터는 미시간대와 함께 AI 선행기술을 연구할 예정이다.

전장사업, 올해부터 흑자로 공격적 도전 계속

구광모 회장이 또 야심차게 준비해 온 사업이 전장(자동차 부품)사업이다. 그동안 투자하느라 많은 결실을 거두지 못했으나 핵심 사업으로 육성해 온 터라 전장 사업의 결실을 본격적으로 결실을 거두게 됐다.

내부 소식통은 지난해 말 기준 수주잔고가 60조원 규모라고 전한다. 반도체 파동만 없었다면 결실을 좀 더 빠르게 거둘 수 있었을 테지만 하반기 반도체 수급 사정이 나아질 것으로 보면 성장속도는 물론 실적면에서도 신성장 먹거리로 확실히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재계에서는 구광모 LG 회장이 발표한 역대급 투자계획으로 그룹의 전장사업 역량을 한 층 더 끌어올릴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구 회장은 계열사들의 사업 변신과 공격적 수주와 인수합병(M&A)을 통해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미 LG전자는 VS사업본부를 중심으로 조명과 파워트레인으로 이어지는 전장 인프라를 완성한 상태다. 대표적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 마그나와 합작 설립한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과 지난 2018년 인수한 오스트리아 조명회사 ZKW가 양대 산맥이다.

LG는 LG전자를 중심으로 LG이노텍·디스플레이까지 전장 사업을 확장해 왔다. 핵심축인 LG전자 VS사업부는 텔레매틱스(차량용 무선인터넷),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 등 차량용 통신·멀티미디어 제품과 구동부품, 자율주행 부품 등을 생산한다. LG전자는 또 5년 전 인수한 차량용 조명회사 ZKW와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과의 조인트벤처(JV)인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LG마그나)까지 거느리며 전장 제품군 전열을 정비했다.

게다가 전자 자회사인 LG이노텍은 차량용 카메라와 통신모듈 등을 생산하며 전장 사업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고, 카메라 기능은 스마트폰에서 이미 입증됐기 때문에 초격차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구 회장은 여기에 LG디스플레이를 투입하여 역시 차량용 플라스틱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당연히 글로벌 완성차 기업에 납품하며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뉴페이스 신개념 자동차가 나올 때마다 LG계열사들의 제품군들이 거론될 정도가 됐다.

LG전자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 1분기 VS(전장)부문 투자 금액은 1220억 원으로 전체 사업 중 두 번째로 많았으며 올 한 해동안 VS 신모델 개발 등에 투입할 자금은 총 6881억 원에 달할 정도로 투자 일변도였다.

이제 그 결실을 거둘 때도 됐다는 것이 그룹 지휘부의 판단이다. 실제로 LG 전장 부품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늘어 2018년 19.6%에 불과했던 글로벌 텔레매틱스 점유율은 올해 1분기 22.7%로 뛰었다고 전한다.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AV·AVN 제품의 경우 올해 1분기 시장 점유율 12.6%로 전년(11.0%) 대비 증가했다. 매출의 경우 올 1분기 1조8776억 원으로 2018년 1분기(8400억원) 대비 123.52% 성장했다.

자동차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것이다.

이 분야에서 인포테인먼트란 길 안내 등 정보를 말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영화, 음악, 게임, SNS 같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를 합친 단어이다.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공지 형태가 아닌, 재미있고 특별한 방식으로 사용자가 만족할만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까지 다가간다. LG전자 인포테인먼트는 그래서 더욱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전장 사업 시장 규모는 2024년에 4000억 달러(약 480조원), 2028년에 7000억달러(약 840조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 수치는 기대 이상으로 확장될 것으로 분석된다. 자동차가 더 이상 굴러가는 수단으로 사용도던 시대는 지났다. 하늘을 날고 비즈니스 오피스로 활용되며 훌륭한 런 오피스의 개념으로 확장되는 시대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업계 원로들은 LG그룹의 사업 성격이 대단히 공격적이고 진취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 동의한다. 이른바 구광모 리더십이 본격 작동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선택과 집중이라는 효율적 경영 리더십을 취해 온 구 회장의 스타일이 이제 현장에서 빛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공통된 증언이다.

이상엽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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