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여름과일 ‘수박’에 대한 상식
  • 서명덕 칼럼니스트
  • 승인 2014.08.23 14:00
  • 댓글 0

수박은 대표적인 여름 과일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수박에 대한 상식을 잘 아는 사람은 드물다. 농협 공식 유튜브 채널이 공개하는 농산물 알뜰 가격 정보에 올라온 수박 관련 상식이 흥미롭다. 이곳은 합리적 소비 유도와 가격 바로미터 제시를 위해 매일 1회씩 농산물 가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8월 14일자에 올라온 수박에 대한 상식을 보면 원산지는 열대 아프리카다. 수박을 인류가 처음 먹기 시작한 건 무려 4,000년 전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려말 몽고를 통해 전해졌지만 보편화된 건 조선시대다. 물론 당시에는 귀한 과일이어서 쌀 5말을 줘야 수박 1통으로 바꿀 수 있었다고 한다. 심지어 태종 5년에는 주방 내시가 수박을 훔쳐 먹다가 들켜서 곤장 100대를 맞기도 했다.


수박은 전 세계에서 재배되고 있다. 지난 2008년 기준으로 재배 면적이 가장 큰 국가는 중국이며 다음으로 터키, 이란 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재배면적 순위는 24위지만 생산수준은 세계 10위라고 한다. 또 세계에서 수박을 가장 많이 먹는 국가는 터키로 2013년 기준 1인당 연간 수박 소비량은 45.2kg이다. 우리나라는 2012년 기준 연간 11.9kg이라고 한다.

수박을 가장 많이 먹는 국가가 터키이고 우리나라의 수박 생산량이 세계 10위, 과거에서 굉장히 비싼 과일이었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명덕 칼럼니스트  admin@itviewpoint.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명덕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Tech Holic Toon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