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핀테크 은행·그룹
신한은행, 상생금융 확대 지원-가계·소상공인·중기 고객 금리인하가계대출 신규·대환·연기 고객 금리인하-소상공인·중기 고객 금리인하·매출채권 보험료 지원

[테크홀릭]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24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정상혁 신한은행장, 연령·유형별 고객 대표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감독원과 함께 ‘상생금융 간담회’를 열어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가계·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들과 최근 금융환경과 관련된 애로·건의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은 개인 고객 대상 금리인하와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 대상 금융지원으로 구성된다.

먼저 모든 가계대출 신규·대환·연기 고객을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 금리 0.4%p ▲전세자금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3%p ▲일반 신용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4%p ▲새희망홀씨대출(신규) 금리 1.5%p를 인하한다. 이를 통한 개인 고객의 이자비용 절감 예상규모는 약 1천억원이다.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차보전 대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이차보전 기간 종료에 따라 금리가 인상될 수 밖에 없는 대출에 대해 신한은행이 자체적으로 이차보전 기간을 연장해 이자비용을 줄여준다. 여기서 이차보전은 국가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부문에 저리의 자금을 지원할 필요가 있을 때 시중은행 대출금리와의 차이를 보상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또한 신용보증기금 매출채권보험 지자체 협약상품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보험료를 지원해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절감을 도와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앞서 취약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올 2분기 중 시행 예정이었던 ▲신용등급 하락 시 금리 상승 분 최대 1%p 인하 ▲금리 7% 초과 취약 중소기업 최대 3%p 금리 인하 ▲변동금리대출 고정금리 전환 시 현재 금리 유지 등 지원책을 이달 말로 앞당겨 시행한다. 이를 통한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금융비용 절감 예상규모는 약 623억원 수준이다.

최근 신한은행은 은행연합회 예대금리차 공시에서 2023년 2월 기준 1.06%로 시중은행 중 가계예대금리차(정책서민금융 제외) 최저치를 기록했다. 금번 ‘상생금융’ 확대를 통해 추가되는 금리 인하로 신한은행의 예대금리차는 향후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상생금융 정책을 수립하는 등 지속 가능한 상생노력 추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상생금융기획실’을 신설할 예정이다. 

이 날 ‘상생금융 간담회’ 후에는 ‘신한 SOHO 사관학교’ 23기 수료식도 진행됐다.

‘신한 SOHO 사관학교’는 2017년부터 시작된 신한은행과 소상공인의 상생 동행 프로그램 중 하나로써 한국형 ‘장사의 신’ 김유진 대표강사 등 은행내외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소상공인진흥공단 연계 정부제도 소개 및 신청 ▲SNS 활용 마케팅방안 ▲상권분석 ▲부동산 시장 등의 커리큘럼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성공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23기 수료식에서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함께 자리 해 수료 축하하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수료생 대표에게 수료증을 수여했다. 또한 수료생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간담회도 진행하는 등 소상공인을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고금리로 인해 이자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은행이 국민과의 상생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깊이 공감한다"며 "체감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정책으로 상생의 문화를 선도하고, 이를 금융권 전체로 확산시켜 금융이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상생금융 간담회 #금리인하 #금융위원회

24일 서울시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상생금융 간담회'에 참석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과 정상혁 신한은행장(사진=신한은행)

이창환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