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핀테크 은행·그룹
하나은행, ‘하나 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 서비스 시행영업점 방문 없이 하나원큐 통해 가입 과정 간소화로 군장병들의 이용 편의성 개선

[테크홀릭]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병역의무 이행자의 전역 후 사회진출 지원을 위한 목돈 마련 비과세 상품인 ‘하나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비대면 가입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하나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병역의무 이행자의 전역 후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금융 상품으로, 은행별 월 20만원까지 저축이 가능하며 은행을 합산한 최대 적립한도는 월 40만원이다. 하나은행은 기간별 기본이율 3.5%~5.0%이며 △주택청약종합저축 보유 시 연 0.5%p △군급여이체 또는 카드결제 시 연 0.2%p 우대이율을 포함해 시중은행 최고 금리인 최대 연 5.7% 금리를 제공한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가장 큰 특징은 비과세 적금상품으로, 전역 후 만기 해지 시 국가지원 자산형성 사업의 일환으로 1% 이자지원금과 만기원리금의 71%에 해당하는 매칭지원금을 지원한다. 육군을 기준으로 복무기간 18개월 동안 개인별 월 최대 금액인 40만원을 납입하는 경우 전역 시 약 1300만원 수준의 목돈 마련이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비대면 가입 서비스 시행을 위해 3월 20일 군인공제회C&C, 금융결제원과 함께 ‘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신원증명을 활용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시스템’을 구축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비대면 상품 가입은 14개 시행은행 중 나라사랑카드사업자인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의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하나은행은 나라사랑카드사업자 외 최초로 비대면 가입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 가입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군장병들은 ‘나라사랑포털’ 앱에서 종이 확인서 대신 디지털 증명서 형태의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아 하나은행의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하나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군장병들이 상품 가입 위해 종이로 된 가입자격확인서를 직접 발급받아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야 했지만, 이번 비대면 가입 서비스 시행을 통해 군장병의 금융상품 가입과정을 간소화해 이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군장병들이 자대 배치 이전 훈련소에서도 비대면 가입을 가능케 함으로써 전체 복무기간 동안 적금 납입에 따른 지원금 등의 혜택을 최대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하나원큐 #가입

이창환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