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핀테크 카드·핀테크
신한카드, 그랜데이터 얼라이언스 확대 가속화

[테크홀릭]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국내 최초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GranData)의 가명결합 정보 활용 사업 성장세를 바탕으로 그랜데이터 얼라이언스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카드와 SK텔레콤, 코리아크레딧뷰로(이하 KCB)가 함께 2021년 10월 론칭한 그랜데이터는 최근 금융결제원, GS리테일, LG전자, SK브로드밴드, SK C&C, TG360, 누리플렉스 등 공공·민간 데이터를 보유해 활용하는 기관 및 기업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신한카드가 민간데이터전문기관 본 지정을 앞두고 있고, 신데이터 3법 시행으로 가명정보 활용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올 7월에는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해 참여기업을 모든 산업 분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참여기업이 늘어날수록 가명데이터 활용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신한카드, SK텔레콤, KCB가 보유한 고객은 각각 3000만 명, 2800만 명, 4400만 명으로, 각 사의 데이터를 개인 단위로 가명결합해 분석할 수 있어 통계 분석을 뛰어넘는 상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앞서 그랜데이터는 서울시와 정책 수립을 위해 ‘1인 가구와 청년’에 대한 가명결합 분석을 비롯해 KDI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경제효과 분석’ 연구를 통해 가구 형태나 소득수준에 따른 국민지원금의 소비 진작 효과를 검증하는 등 공공기관 정책 수립 지원 및 ESG 실천을 위한 데이터 지원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또 한국철도공사 데이터를 분석한 ‘철도이용 및 관광 특성 분석’은 ‘2022년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현재 금융데이터거래소에서 인기 공급기업순위 1위, 등록상품 수 750건, 무료 상품 수 633건, 다운로드 수 3871건, 조회수 28만8608건, 좋아요 2202건으로 전 영역에서 1위(4월 17일 현재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 참여로 가명결합 데이터 사업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한금융그룹의 ‘금융업의 발전과 혁신을 주도하고 대한민국 금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는 기치 아래 당사 데이터 비즈 사업의 선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랜데이터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카드 #그랜데이터 #민간데이터댐

하명진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명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