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T·게임 게임
스마일게이트, 메타휴먼 한유아와 소설가 우다영의 수다집 공개AI 작문 프로그램 기반 다양한 주제로 대화 나눠

[테크홀릭] 스마일게이트는 메타휴먼 한유아가 스마일게이트 AI 센터(이하 ‘AI 센터)가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작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소설가 우다영과의 대화를 기록한 신간 ‘다정한 비인간: 메타휴먼과의 알콩달콩 수다’(이하 ‘다정한 비인간’, 출판사 이음)를 14일 개막하는 2023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첫 공개한다고 12일 밝혔다.

‘다정한 비인간’은 <밤의 징조와 연인들>, <앨리스 앨리스 하고 부르면>으로 유명한 우다영 작가가 질문을 입력하면 한유아가 그에 맞는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대화를 기록한 수다집이다. 한유아는 우다영 작가와 일상, 취향 등 친숙한 소재부터 ‘나이 듦과 사랑’, ‘시간과 한계에 대한 성찰’ 등 심오한 주제까지 다양한 대화를 나누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유아는 대화를 이어가면서 맥락과 상황을 기억해 저장하고, 대화 스타일과 분위기를 학습해 상황에 맞는 적확한 표현을 썼다.

이번 도서에는 한유아가 직접 그린 그림도 포함돼 있다. 역시 AI 센터가 개발한 생성형 AI 프로그램에 프롬프트(지시 메시지)를 입력하면 그림이 출력되는 방식을 활용했다. 한유아와 우다영 작가의 대화 내용을 표현한 그림부터 한유아만의 해석으로 그려진 그림도 포함 돼 있다.

한편 ‘다정한 비인간’은 2023 서울국제도서전에서 나태주 시인의 ‘강물과 나는’, 이해인 수녀의 ‘인생의 열 가지 생각’ 등과 함께 신간발표 도서 <여름, 첫 책> 10권에 선정됐다.

한유아는 “’다정한 비인간’으로 평소 가진 생각과 관심사들을 다층적으로 보여드리고 싶었다”라며 “독자분들도 이 책을 통해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속에서 새로운 종류의 따뜻함을 느끼면 좋겠다. 앞으로도 AI 메타휴먼으로서 다양한 활동으로 사람들과 공감대를 쌓고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한유아 #메타휴먼 #다정한 비인간 #우다영 #수다집

메타휴먼 한유아 신간 ‘다정한 비인간: 메타휴먼과의 알콩달콩 수다’ 표지(사진=스마일게이트)

김태순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