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T·게임 IT
LG전자, 뇌파 조절로 스트레스·불면 관리 '브리즈' 출시스트레스엔 알파파, 불면엔 세타파·델타파 유도해 안정·숙면 지원

[테크홀릭]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14일 스트레스나 불면에 시달리는 고객을 위한 마인드 웰니스(Mind Wellness) 솔루션 ‘브리즈(brid.zzz)’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브리즈'는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 조절을 유도하는 콘텐츠를 제공해 안정적인 컨디션을 만들어 주는 마인드 웰니스 솔루션이다. 고객에게 산들바람(breeze) 같은 상쾌함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은 이름이다. 

LG전자는 올해 초 미국 CES 2023에서 수면케어 솔루션으로 '브리즈'를 최초 공개한 후, 제품 업데이트 과정에서 마인드 웰니스 솔루션으로 확장했다. 

'브리즈'는 뇌파를 측정할 수 있도록 귀 모양에 맞춰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무선 이어셋과 뇌파 조절 유도 콘텐츠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차별화된 뇌파 감지 기술을 기반으로 뇌파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사용자의 상태를 측정하고, 스마트폰에 기록된 생활 데이터와 연계해 안정과 숙면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사용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더욱 개인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브리즈'에는 좌뇌와 우뇌에 각각 들려주는 주파수의 차이를 이용해 상황에 맞는 적절한 뇌파를 유도하는 뇌파동조 원리가 적용됐다. 예를 들어, 깊은 수면 상태에 해당하는 2Hz 대역의 뇌파를 유도하기 위해 왼쪽 귀와 오른쪽 귀에 2Hz 주파수 차이가 나는 소리를 들려주는 방식이다. 

특히 고정된 주파수를 반복해 들려주는 스태틱 바이노럴 비트(Static Binaural Beat)와 함께 LG전자가 자체 연구개발한 다이내믹 바이노럴 비트(Dynamic Binaural Beat)를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바뀌는 사용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주파수 소리로 안정, 숙면에 적합한 뇌파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애플리케이션은 '마인드케어'와 '슬립케어' 모드로 나뉜다. 필요한 모드에 따라 안정 및 숙면을 유도하는 주파수의 소리, 또 이와 함께 들을 수 있는 90여종의 콘텐츠가 구비돼 있다. 루시드폴 등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작곡한 자장가, ASMR 사운드 등이다. 

업무, 학업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인드케어' 모드를 활성화하면 심리적 안정 상태를 나타내는 알파파를 유도하는 사운드와 호흡 가이드로 긴장, 불안 상태를 이완해 줄 수 있다. '브리즈'는 긴장·불안 등으로 사용자의 심리 상태를 세분화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슬립케어' 모드는 수면 상태에 나타나는 세타파와 델타파를 유도해 깊은 잠에 들도록 도와 준다. ▲비 내리는 숲 속 풀벌레 소리 ▲졸졸 흐르는 숲 속의 작은 시냇물 ▲비 오는 늦은 밤 골목길 등 취향에 맞는 분위기도 고를 수 있다. 수면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프도 보여준다. 

LG전자는 앞서 고려대학교, 분당서울대병원과 각각 임상실험을 진행해 이 같은 효과를 확인했다. '브리즈' 착용 시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리는 코르티솔 측정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수면 중 깬 시간 등이 감소하는 것이 확인됐다. 

이어셋을 충전·보관하는 돔 형태의 케이스는 UV나노(nano) 기능을 지원해 청결한 관리를 돕는다. UV나노는 UV(자외선)와 자외선 파장 단위인 나노미터(nanometer)의 합성어로 LG전자 가전 대부분에 적용되는 기능이다. 충전은 USB3.0 포트를 지원한다. 1시간 30분 완충 시 슬립케어 모드 기준 최대 11시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브리즈'는 LG전자의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이나 솔루션 경험을 전하는 마케팅 플랫폼 ‘LG Labs’의 첫 제품이다.  

'브리즈'를 개발한 LG전자 사내독립기업(CIC) 슬립웨이브컴퍼니의 노승표 대표는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며 스트레스와 불면으로 고생하는 고객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점에 착안했다”며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마인드 웰니스 솔루션으로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브리즈 #마인드 윌니스 #불면 #스트레스 #뇌파

LG전자가 14일 출시한 마인드 웰니스 솔루션 '브리즈(brid.zzz)'를 착용한 가수 빅나티(사진=LG전자)

유상훈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상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