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경제 기업
포스코이앤씨, 여의도 '한양' 소유주 금융부담 최소화 금융조건 선보여

[테크홀릭] 포스코이앤씨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42 일대에 기존 588가구를 허물고 최고 56층, 5개 동, 아파트 956가구 및 오피스텔 210실 규모의 국제금융 중심지 기능 지원 단지로 재건축하는 여의도 재건축 1호 사업지인 여의도 한양 아파트 입찰 제안에 소유주 금융부담을 최소화한 금융 조건을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여의도 한양 재건축사업이 시공사의 금융제안이 불필요한 ‘신탁방식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신탁방식 사업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금융특화 솔루션을 제안함으로써 소유주 부담을 최소화 시킨다는 전략이다. 

먼저 포스코이앤씨는 여의도 한양아파트에 제안한 공사비 7,020억원 대비 약 142% 규모인 총 사업비 1조원을 책임조달한다. 포스코이앤씨는 정비사업의 경우 사업진행 과정에서 사업비 한도가 조기소진 되는 경우가 있는데 1조원이라는 금액을 제안함으로써 시행자가 자금 부족으로 인해 사업이 중단되는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약속했다. 

다음으로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을 제안했다. 신탁방식사업의 경우 시공사는 공사를 진행하면서 발생된 공사 비용을 매 1개월마다 시행자가 시공사에게 지급하는 ‘기성불 방식’으로 공사비를 받는다. 그런데 시행자가 공사비 지급 재원이 없을 경우 시행자는 신탁사가 시행사 혹은 조합에게 사업자금을 대출해주는 계정인 ‘신탁계정대’를 사용해 시공사에 공사비를 지급해야 한다. 

포스코이앤씨는 신탁계정대 금리가 최근 6%대를 상회하는만큼 시행자가 신탁계정대의 비싼 이자를 쓰는 일이 없도록 분양수입이 없더라도 공사비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함으로써 소유주들에게 발생되는 금융비용 부담을 없앴다. 

또한 수입이 발생할 경우 시행자가 그동안 대출한 모든 사업비를 상환할 때까지 공사비를 받지 않겠다는 ‘사업비 우선상환’이라는 파격적인 조건까지 내걸었다. 

통상 시공사는 공사비 우선상환이라는 안정적인 조건을 제안한다. 이럴 경우 시행자 입장에서는 대출한 사업비의 이자가 증가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포스코이앤씨는 공사비 우선상환이 아닌 ‘사업비 우선상환’을 제안함으로써 시행자가 사업비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곧 소유주 분담금 절감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에 덧붙여 환급금을 지급받게 될 소유주들을 위해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 분양 수입의 각 시점마다 환급금을 지급하는 '환급금 조기지급' 조건까지 제안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경우 분양성과 사업성이 우수해 환급대상자가 많은만큼 대다수 소유주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소유주 부담을 최대한 낮출 수 있는 금융조건을 준비해 입찰에 참여했다”며 “회사의 모든 역량을 여의도 재건축 1호 한양아파트에 쏟아 붓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이앤씨는 경쟁사 대비 720억원이 낮은 금액으로 입찰해 소유주는 세대당 약 1억 3천만원 가량의 분담금 절감효과를 얻게 됐다.

#포스코이앤씨 #포스코건설 #여의도 한양아파트 #여의도 재건축 1호 사업

여의도 한양 조감도(사진=포스코이앤씨)

전수일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수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이영서 2023-09-27 14:17:14

    합리적인 공사비와 소유주에게 이익되는 금융조건등 포스코가 진정으로 신경쓰는 모습이 보입니다.
    특히 하자부실이 이슈되는 요즘은 하자문제도 잘 보아야 할듯 합니다. 장관도 나서서 하자에는 관용 없다고 하는만큼 안전은 최우선입니다.
    결국은 사람이 사는 공간이니까요.
    발표를 보니 포스코는 하자율 업계 최저라고 하네요.   삭제

    • 가을하늘 2023-09-27 13:34:27

      포스코 도약하려는 움직임 응원하겠습니다   삭제

      • 다둥이맘 2023-09-27 13:04:41

        금융비용까지 생각한 포스코건설
        끝까지 최선다해주세요   삭제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