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핀테크
페이스북 新알고리즘에 대응하려면…
  • 장병수 칼럼니스트
  • 승인 2013.09.03 09:00
  • 댓글 0



먼저 이 글은 지난 8월 25일 페이스북에 올렸던 내용이라는 점을 밝혀둔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이 최종 업데이트된 이후와 비교하기 위한 기록이기도 하다. 페이스북 발표에 따르면 수주 후 적용된다고 으니 빠르면 이번 주나 다음 주까지는 업데이트될 것 같다. 오늘까지는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현재 뉴스피드 노출 알고리즘은 엉망이다.

◇ 페이스북 新알고리즘 대응 방법=예전에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허점이 많아 머지않아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업데이트할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지금 발표 내용 대부분은 개인적으로 예상했던 항목이다. 특징이나 대응 방법을 정리해봤다.


1. 페이스북 사용자가 많아지고 광고 소비가 커질수록 알고리즘은 구글과 유사해질 것이다(이전 버전이 많아 가까워졌다).

2. 가장 강조한 건 최신성과 반응인기도, 연관도 3가지다. 이렇게 정리하니 마치 네이버 같지 않나? 구글 닮아갈 것이라는 이유 가운데 하나다.

3. 반응 유저 가치를 반영한다. 이 알고리즘이 앞으로 핵심이 될 것이다.

4. 의문이 하나 생길 수 있다. 피키캐스트나 웃동 같은 커뮤니티 페이지가 압도적으로 유리해지는 구조 아닌가?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싶다. 앞으로 커뮤니티 페이지는 3번째 항목에서 밝힌 내용 때문에 몰락이 예상된다.

5. 광고 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이로 인해 페이스북도 검색 광고 에이전시처럼 전문 에이전시 시대가 될 듯싶다. RTB(실시간 입찰)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곳은 광고 대행이 어렵다고 본다.


https://www.facebook.com/facebookforbusiness/news/News-Feed-FYI-Showing-More-High-Quality-Content?refid=17

◇ 반응 유저 가치 평가는…=구글 SEO(검색 최적화) 평가 항목 중에 포럼 활동이 있다. 이는 해당 분야 전문가나 관심 있는 사람끼리 모여서 활동하는 곳에서 자주 글을 올리고 자신의 글이 해당 포럼에서 자주 언급될수도록 가치를 높게 평가 받는다는 내용이다.

페이스북도 이와 비슷한 개념을 도입하는 것 같다. 기존에는 뉴스피드 노출(Impression)과 직접관여도(Engagement) 등을 높이기 위해 가벼운 캐주얼 콘텐츠(Casual content)를 자주 사용하는 것에 대해 큰 제재를 두지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는 관련성(Relevant)이 높은 콘텐츠를 올리는 페이지가 유리할 전망이다.

관련성이 높을수록 해당 분야 권위지가 모이게 될 것이다. 그들로부터 좋아요, 댓글 같은 반응이 많을수록 뉴스피드 노출 빈도는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니 커뮤니티 페이지의 경우 광고 도움 없이 지금처럼 하루 수천 명에 이르는 팬을 확보하는 정도는 되지 않을 것 같다.

장병수 칼럼니스트  zinicap@uxkorea.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병수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