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오픈소스로 만든 DIY 휴대폰?



휴대폰을 내 손으로 직접 만든다면? 실제로 DIY 휴대폰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오픈소스 기반 피지컬 컴퓨틸 플랫폼인 아두이노(Arduino)를 이용한 DIY 셀폰(DIY Cellphone)이 그 주인공.

DIY 셀폰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조합해 만든 것이다. 아무래도 외형은 단순하거나 디자인이 거칠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전화를 걸거나 문자 메시지 송수신, 주소록 등록 같은 기본 전화 기능은 모두 구현할 수 있다. 아두이노를 활용한 아두이노 GSM 실드(Arduino GSM Shield) 시스템을 이용한다. 당연히 하드웨어나 설계도면, 소프트웨어 모두 오픈소스인 만큼 이론상으론 누구나 만들 수 있다.



DIY 셀폰은 마치 초기에 선보였던 휴대폰처럼 단순한 형태다. 공개된 기본 디자인 같은 데이터를 활용해 전자 부품 납땜이나 배터리나 케이블 연결 등은 당연히 알아서 해야 한다. 하드웨어 조립을 모두 끝내면 아두이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기본 작업이 끝난다.

부품이 끝나면 본체 케이스를 만들어야 한다. 이 프로젝트를 이용해 골판지 케이스나 심지어 3D 프린터를 활용해 직접 세련된 케이스를 만드는 등 아이디어가 번득이는 DIY 휴대폰을 만든다.

이런 프로젝트는 3D 프린터 같은 기기와 결합해 대량생산시대에서 직접생산시대를 열어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DIY 셀폰에 대한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lswcap@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