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특허 도면도 예술”
  • 한종진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5.09.08 10:00
  • 댓글 0




프리 아이코닉 패턴트 아트(Free Iconic Patent Art)는 무료로 특허 도면 포스터 데이터를 내려 받을 수 있는 사이트다. 새로운 기술로 특허를 취득하면 출원서에 특징을 나타낸 그림인 특허 도면을 첨부한다. 이런 특허 도면에는 독특한 매력이 있다. 간결하게 표현한 구조를 나타낸 내용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한다. 이 사이트는 이런 특허 도면 데이터를 바탕으로 포스터 데이터를 만들어 무료로 공개한 것이다.

이곳을 방문하면 원래 기술을 설명하던 도면을 세련된 예술로 탈바꿈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온라인으로 특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구글 특허(Google Patent)를 통해 공개된 과거 특허에 포함된 이미지를 이용해 A3 크기 포스터로 인쇄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서 공개한 것이다.





1961년 특허가 공개된 레고 블록의 특허 도면을 보면 올해 나오는 레고와 거의 다르지 않은 형태로 특허를 취득했다는 걸 알 수 있다. 상품 기획 단계부터 높은 완성도를 지니고 있었다는 것이다.









밀리터리 비이클 바디(Military Vehicle Body)라는 제목이 붙은 특허 일러스트를 보면 군용 차량으로 개발된 지프라는 걸 알 수 있다. 또 타이프 라이팅 머신(Type-Writing Machine)이라고 쓰인 일러스트를 보면 키보드 부분이 지금도 널리 쓰이고 있는 쿼티(QWERTY) 자판이라는 걸 알 수 있다.





1930년 월트 디즈니가 취득한 장난감 혹은 유사 품목(Toy or Similar Article) 관련 특허를 보면 미키 마우스를 디자인한 장난감에 대한 특허다. 1987년 록밴드 반헤일런의 기타리스트인 에드워드 반 헤일런이 취득한 기타 관련 특허도 있다. 그의 트레이드마크 연주법 가운데 하나인 라이트 핸드를 할 때 기타 뒷면에 판을 세워 연주하기 쉬운 각도로 기타 지판을 고정하기 위해 발명한 특허인 것.





또 보드게임의 대명사인 모노폴리는 1935년 특허를 받았고 헬리콥터 제조사인 스콜스키가 취득한 비행정 특허 역시 실제로 북대서양을 횡단하는 노선에서 활약한 이 회사의 항공기인 S-42에 적용한 것이다. 이 사이트에는 이런 특허 디자인 이미지 데이터 20종 이상이 있으며 자유롭게 내려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종진 IT칼럼니스트  hancook@hanmail.net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종진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