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나홀로 드리프트…똑똑한 RC카
  • 정희용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5.09.01 12:00
  • 댓글 0




무선 조종 RC카가 인공지능을 이용해 스스로 드리프트를 익힌다면? 미국 MIT 연구진이 개발 중인 무선 조종 RC카용 인공지능은 노면과 타이어 상황에 따라 임기응변으로 드리프트를 결정한다.

먼저 인공지능 무선 조종 RC카는 기본 운전 방법을 익힌다. 바퀴를 오른쪽으로 틀면 차량이 우회전한다는 식이다. 하지만 여기에 인공지능을 곁들인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드리프트 주행을 배운다. 노면과 타이어 사이 마찰 증감을 고려해 미묘한 조정도 스스로 계산해서 도출해내는 것이다.

실험에선 무선 조종 자동차에 붙인 카메라가 무선 조종 장면을 촬영하고 소프트웨어는 이 카메라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량 위치와 움직임을 파악한다. 무선 조종 소프트웨어가 시뮬레이션한 주행을 현실에서 시도하는 절차를 밟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무선 조종을 해도 차량이 넘어지지 않게 미묘한 변화에도 적응을 하는 것이다.

연구진이 이렇게 무선 조종 RC카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실험하는 이유는 자율 학습 소프트웨어가 인간이 실제로 탈 자동운전 차량에 활용될 걸 염두에 뒀기 때문이다. 비와 얼음 등으로 미끄러워진 노면에서 균형을 잃어도 똑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고를 막게 될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희용 IT칼럼니스트  flygr@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용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