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넥서스5X·6P, 무선충전 기능 빠진 이유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5.10.05 07:00
  • 댓글 0




구글은 지난 9월 30일 이벤트를 열어 최신 스마트폰인 넥서스5X와 넥서스6P를 발표했다. 그런데 사양을 보면 왜 무선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지 궁금하게 생각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해외 커뮤니티인 레딧(Reddit)에서 신형 넥서스폰 개발팀이 직접 나서 네티즌의 궁금증에 답했다.

답변에 나선 건 안드로이드와 크롬캐스트, 크롬OS 등을 다룬 넥서스 개발팀을 맡은 히로시 로크하이머(Hiroshi Lockheimer) 구글 모바일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



네티즌 질문 중 많았던 건 왜 무선 충전 치(Qi) 방식을 지원하지 않냐는 것이다. 지난 2012년 나온 넥서스4나 2013년 모델인 넥서스5가 모두 치를 지원한데 비해 최신 기종인 5X와 6P가 왜 무선 충전을 지원하지 않냐는 이유에서다.

로크하이머 부사장은 이에 대해 무선 충전을 대응하면 본체가 두꺼워지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또 넥서스4와 5는 USB 단자가 마이크로USB 타입B였다. 단자를 뒤집을 수 없고 꽂는 방향이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치 무선 충전을 지원했다는 것. 하지만 이에 비해 넥서스 5X와 6P는 USB 타입C를 이용한다. 방향 관계없이 케이블을 끼울 수 있고 충전 속도 자체도 빨라져 배터리가 1% 남은 넥서스6P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97분이다. 그 중에서도 45분은 단번에 충전이 이뤄진다.

이런 이유로 USB 타입B를 사용할 때 생기는 단점이 줄었다는 설명이다. 끼우기 쉬워졌고 급속 충전이 가능하며 단말도 얇아진 만큼 USB 타입C 채택에 따라 무선 충전 기능을 뺐다는 것이다.

하지만 레딧 사용자 상당수는 넥서스5 기종을 바꾸지 않는 이유로 무선 충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거나 급속 충전이나 USB 타입C 지원은 좋지만 편리한 무선 충전을 뺀 건 아쉽다는 반응이 많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