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멸종한 줄 알았더니…다시 나타난 바다뱀
  • 정희용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01.09 07:00
  • 댓글 0




지난 15년 넘게 나타난 적이 없는 바다뱀(Australian short nosed sea snake)은 멸종된 것으로 여겨져 왔다. 그런데 이런 바다뱀이 그것도 두 마리나 호주 바다에서 헤엄치고 있는 게 발견됐다. 바다뱀은 지난 2010년 멸종 위기종 목록에 이름을 올렸지만 실제로는 1998년부터 2002년 사이 서식하던 호주 북서부에선 사라져 버린 상태였다. 자취를 감추면서 바다뱀이 완전히 멸종해버린 것으로 생각한 것.

그런데 최근 들어서 갑자기 바다뱀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바다뱀의 존재가 확인된 건 물론 닝갈루리프에서 촬영된 바다뱀 두 마리 사진도 담게 된 것이다. 또 연구팀은 바다뱀이 지금까지는 1,700km나 떨어진 암초에서만 볼 수 있었지만 호주 서쪽 해안에 위치한 샤크베이 해초에 많이 서식하고 있는 것도 발견했다고 한다.

연구팀은 이들 바다뱀 2종을 보호할 수 있게 될 기회가 다시 찾아왔다고 말한다. 물론 이들을 보호하려면 생태에 대한 이해는 물론 장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또 바다뱀의 개체수가 왜 줄어들었는지에 대해서도 아직 알지 못하는 상태다. 일부는 저인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바다뱀 대부분은 새우 저인망에 걸려 버린다는 것. 하지만 암호에 살던 바다뱀이 사라진 건 이런 저인망에 취약하다는 것으로도 설명이 되지 않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희용 IT칼럼니스트  flygr@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용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