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허블우주망원경이 26살을 기념하는 법
  • 정희용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04.26 11:00
  • 댓글 0




지구 상공에서 지금까지 수많은 아름다운 천문쇼를 관찰해온 허블우주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이 얼마 전 26주년을 맞았다. 지금까지 제대로 작동 중인 이 우주망원경은 생일에 맞춰 산광성운인 NGC 7635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촬영해 눈길을 끈다.

NGC 7635는 폭이 7광년에 이른다. 지구로부터 거리는 7,100광년 카시오페아 자리 방향에 위치하고 있다. 촬영에는 허블우주망원경에 지난 2009년 추가 장착한 광시야각 카메라인 WFC3((Wide Field Camera 3)을 이용했다. 이 카메라는 당시 우주 유영으로 설치한 것이다.

산광성운은 별에서 부는 항성풍으로 흩어진 가스가 항성의 빛에 아름답게 비춰진 것이다. 파란색 부분은 산소, 붉은색은 질소, 녹색은 수소를 나타낸다. 성운 중심에는 태양의 45배나 되는 질량을 갖춘 항성이 있다. 1,000만∼2,000만 년 뒤에는 초신성 폭발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허블우주망원경은 이렇게 현역으로 활동 중이지만 오는 2018년 이후에는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이 뒤를 이을 예정이다. 이 우주망원경은 적외선을 관측, 먼 지점에서 나온 빛을 포착해 우주 탄생의 원리를 탐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rZz23xw_XQ

정희용 IT칼럼니스트  flygr@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용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