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경제
홀로그램·구부려서 조작 가능한 스마트폰?
  • 정희용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05.09 07:00
  • 댓글 0




홀로플렉스(HoloFlex)는 퀸즈대학 HML(Human Media Lab)이 개발한 홀로그램용 플렉서블 스마트폰이다.

홀로플렉스는 헤드 트래킹 기술과 전용 3D 안경을 쓰지 않아도 3D 디스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폰이다. 3D 디스플레이는 운동시차를 응용, 실현했으며 이를 통해 안경 없이 3D 이미지나 동영상을 볼 수 있다.

홀로플렉스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1920×1080이며 FOLED(Flexible Organic Light-Emitting Display)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물론 터치 조작도 지원한다.





홀로플렉스가 구현하는 홀로그램은 12픽셀 폭 블록으로 렌더링된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해상도 자체는 낮지 않지만 화면에 표시되는 홀로그램은 조금 거친 이미지로 보이게 된다. 단말을 기울이면 디스플레이에는 사진이 입체적으로 보이게 된다. 또 홀로플렉스는 동시에 여러 관점에서 디스플레이를 봐도 영상이나 사진을 3D로 보게 된다.

홀로플렉스는 굴곡 센서를 탑재해 기기를 구부려서 조작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손가락으로 터치해서 조작하는 평면적인 작업은 직관적으로 할 수 있지만 입체적인 조작감을 기대하기 어렵다. 하지만 굴곡 센서를 탑재한 홀로플렉스는 지금까지 쓸 수 없던 Z축 방향 동작까지 구부리는 형태로 직관적으로 즐길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디스플레이 터치로 X와 Y축 조작은 직관적으로 가능했지만 여기에 Z축 방향까지 조작하려면 물체를 회전시키는 등 직관적으로 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구부리는 것만으로 Z축 조작을 할 수 있게 되면 훨씬 직관적이다.

홀로플렉스 단말에 쓰인 SoC는 퀄컴 스냅드래곤 810 1.5GHz이며 메모리는 2GB, GPU는 아드레노 430에 오픈GL 3.1을 지원한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5.1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DOkwJTPgCc

정희용 IT칼럼니스트  flygr@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용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