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우주 시작 해명 나설 황금 거울
  • 정희용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05.10 06:30
  • 댓글 0




제임스웹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의 특징은 다양하다. 정밀한 천체 관측을 가능하게 해주는 6.5m짜리 거대한 거울은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허블우주망원경의 주 거울 직경이 2.4m라는 걸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이보다 훨씬 큰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의 주 거울은 육각형 거울 18개를 조합해서 만든다. 거울 소재는 베릴륨 금을 증착시킨 것이며 이를 보조 거울에 빛을 반사시킨다.





그렇다면 제임스웹우주망원경으로 뭘 할 수 있을까. 주로 자외선과 가시광선 영역을 관측했던 허블우주망원경과 달리 이 우주망원경은 적외선을 관측한다. 사실 우주 먼 지점에서 오는 빛은 적색 편이 현상으로 파장이 길어 변화하기 때문에 적외선을 관측하는 건 우주의 시작 현상을 관측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은 또 허블보다 훨씬 먼 150만km 앞 라그랑주 지점 L2에 설치된다. 라그랑주 지점은 중력과 평형 지점으로 지구에서 볼 때 태양과 반대쪽에 위치한다. 덕분에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은 태양의 영향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

제임스웹우주망원경 발사는 오는 2018년 예정이다. 이 우주망원경은 지금까지 인류가 몰랐던 우주의 모습을 밝혀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TxLAGchWnA

정희용 IT칼럼니스트  flygr@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용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