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mBaaS 강화 포석 ‘구글 파이어베이스’
  • 한종진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05.20 09:00
  • 댓글 0




구글이 공개한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Firebase Analytics)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버전 애널리틱스라고 할 수 있는 구글 산하 파이어베이스의 백엔드 기능이다. 앱 개발자를 대신해 귀찮은 백엔드 작업 구축을 클라우드로 처리하는 mBaaS(Mobile Backend as a Service)인 파이어베이스의 기능 제한 없는 무료 분석 도구인 것.





앱을 개발해 성공시키는 건 쉽지 않다. 전 세계 사용자에게 도달하게 하려면 iOS나 안드로이드, 웹 등 다양한 플랫폼도 고려해야 한다. 플랫폼마다 안정적인 데이터 보관 장소 확보도 필요하고 사용자 로그인 환경도 정비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사용자 수가 늘어나면서 필연적으로 설비 증설이 필요하다. 늘어나는 사용자 문제에 대응하면서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와야 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너무 늘어나 수용할 수 없게 되면 서버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문제는 자칫 고객 신뢰를 한 번에 잃을 중요한 사건이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한 고민이 바로 파이어베이스 서비스의 원점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O17OWyx08Cg

파이어베이스는 앱 백엔드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사용자 수를 늘려도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구조를 갖췄다. 파이어베이스가 가장 먼저 하는 건 앱이 충돌할 때마다 보고서를 자동 생성, 충돌이 사라지는 환경 조성을 돕는다. 새로운 사용자 확보를 위해 공유, 애드워즈, 다이내믹 링크 같은 것도 제공한다. 인증 과정에서의 번거로움도 최소화할 수 있게 해주는 건 물론이다.

파이어베이스는 리모트 컨피그(Remote Config)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 운용해 사용자 반응을 실시간으로 얻기 위한 기능 개선을 할 수도 있다. 애드몹을 이용해 수익성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클라우드 메시지(Cloud Message)는 그룹에 이메일을 대량 발송할 수 있는 기능으로 하루 수천 억 건에 달하는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또 파이어베이스는 인증 시스템으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깃허버, 구글 같은 계정을 이용할 수 있다. 고유 ID 시스템으로 인증 관리도 쉽다. 또 구글 검색과 연동해 색인 저보를 통해 검색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앱 인덱스(App Index) API도 갖추고 있다. 사용자 특성에 따른 알람을 설정해 사용자의 앱 활용도를 높일 수도 있으며 파이어베이스 호스팅()Firebase Hosting)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파이어베이스 스토리지(Firebase Storage)의 경우 구글 클라우드 스토리지 지원을 통해 용량 부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안드로이드 단말의 경우 화면 크기나 운영체제 세대 등이 모두 달라 모든 단말에서 앱을 지원하게 하는 게 쉽지 않다.파이어베이스의 테스트랩 포 안드로이드(Test Lab for Android)는 가상 환경에서 다양한 단말을 대상으로 앱 동작을 테스트할 수도 있다.

또 모바일 기기가 보급되면서 웹이나 앱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는 딥링크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파이어베이스의 다이내믹 링크(Dynamic Links)는 클릭 한 번으로 iOS와 안드로이드, 웹에서 딥링크를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iT6EaIwtonY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는 분석 도구다. 광고 수익을 최적화하고 타깃 사용자가 어디에 있는지 판단하고 사용자가 어떤 앱을 이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파이어베이스는 구글이 지난 2014년 인수한 mBaaS다. 애드몹이나 구글 클라우드 스토리지, 애드워즈 등 구글 관련 서비스와 연동해 앱 개발자의 수익을 높일 수 있게 돕는다. 또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를 무료 제공해 mBaaS로서의 매력을 더 높일 것으로 보인다. 파이어베이스 요금은 월 25달러이며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동접 100으로 제한한 무료 체험 버전도 있다. 앞서 설명했듯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는 기능 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종진 IT칼럼니스트  hancook@hanmail.net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종진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