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고속도로 이륙도…스웨덴표 다목적 전투기
  • 윤신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5.26 10:30
  • 댓글 0




사브 JAS 39 그리펜 E(Saab JAS 39 Gripen E)는 스웨덴 사브가 새로 공개한 최신형 전투기다. 그리펜 E는 다목적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전투기다. 전투에서 공격이나 정찰 임무까지 다양한 일을 해내는 건 물론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을 갖추고 있다. 또 스텔스 성능을 개선하고 향상된 무기 탑재 능력과 전자무기 탑재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그리펜 E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운동성과 짧은 활주로, 심지어 고속도로에서도 이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정비가 쉽고 50년이라는 가동 시간을 상정하고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카나드와 델타 날개를 결합한 구성은 이전과 같지만 연료 적재량과 추력, 최대 이륙 중량은 모두 이전 모델에서 개선됐다. 물론 공중 급유도 가능하다.







그리펜 E의 기체 중량은 50톤이며 날개 끝에서 날갯죽지 사이의 길이는 8.6m, 최대 이륙 중량은 1만 6,500kg이다. 최고 비행 고도는 1만 6,000m이며 마하 2로 비행과 초음속 순항을 할 수 있다. 또 데이터 링크를 지원, 다른 그리펜과의 연동도 가능하다. 그리펜 E는 스웨덴과 브라질 등에 2019년 배치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KlQyPOiRuE

윤신철 칼럼니스트  creact17@gmail.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신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