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iOS10, 무방비 와이파이 스팟 알려준다
  • 윤신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7.25 08:30
  • 댓글 0




미국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한 iOS10 베타테스터가 iOS10이 안전하지 않은 와이파이 스팟을 경고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암호화를 하지 않은 무료 와이파이 스팟은 보안 면으로 보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 섣불리 연결하면 보안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

만일 이런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iOS10은 보안 경고를 표시해 개방형 와이파이 스팟이 통신 내용 기밀성과 안전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이 경고는 완전히 무방비 상태인 와이파이 스팟만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다. 쉽게 보안이 깨질 수 있는 WEP 암호화 방식을 이용한 와이파이 스팟에도 같은 작용을 한다. 간단한 대책으로는 AES(WPA2 Personal) 암호화를 권장한다.





다만 이 기능에는 아직 불안 요소가 남아 있다고 한다. 암호화되지 않거나 취약성이 있는 암호화만 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야만 이 경고를 볼 수 있기 때문. 가능하면 안전하지 않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전에 위험하다는 걸 알려주는 게 좋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자신도 모른 채 무방비로 연결했던 와이파이 스팟에 대한 존재를 알 수 있게 된다는 것만으로도 사용자에게 위험을 인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반응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신철 칼럼니스트  creact17@gmail.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신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