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UWP가 스팀 무너뜨린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10에서 도입한 유니버설 윈도 플랫폼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는 PC와 모바일 단말, 엑스박스 등 다른 장치에서도 윈도용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시킬 수 있게 한 통합 플랫폼이다. UWP용 앱을 개발하면 모든 윈도10 기기에서 작동한다는 점에서 편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에픽게임스 설립자이자 CEO인 팀 스위니(Tim Sweeney)는 UWP 업데이트가 스팀(Steam)을 화나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그가 한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윈도에는 2가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있다. 모든 응용 프로그램은 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스팀에서 판매 중인 PC 게임 대부분은 이 중 윈32(Win32)라는 API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가 모든 개발자에게 UWP를 이용하라고 권장하면 개발자는 윈32 응용 프로그램에서 손을 놓게 될 수도 있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모든 응용 프로그램과 게임은 윈도스토어에서만 전달되게 된다. 이 때가 되면 PC용 앱 플랫폼(스팀)은 폐쇄적인 공간이 되어버린다는 것이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입장에서 응용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윈도스토어에서만 전달하고 스팀 같은 플랫폼을 없애 버리는 게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무조건 유리한 방법이라고만 말할 수는 없다. 팀 스위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5년 동안 스팀을 약화시키는 업데이트를 배포해나갈 것이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스팀을 완전히 파괴하는 게 아니라 손상 일보 직전까지 몰아 사용자가 스팀 대신 윈도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게 생각하도록 하는 걸 노린다고 말한다. 그는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다른 분야에서도 경쟁자를 이기기 위해 다년간 써먹은 방법이며 다음 목적이 스팀이라는 얘기다.

물론 팀 스위니의 의견에 이의를 제기하는 전문가도 있다. 아스테크니카 전문 칼럼리스트인 피터 브라이트는 UWP가 윈도스토어에 종속되는 게 아니라면서 개발자라면 누구나 윈도스토어를 이용하지 않고 윈도에 설치 가능한 UWP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행여 윈32를 제거하더라도 윈도스토어 이용할 강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또 UWP는 윈32에서 구축되어 있어 윈32의 부분 집합이 샌드박스 환경에서 작동한다면서 윈도에서 UWP만 쓰고 윈32만 제거할 방법은 없다고 설명한다. 또 탐색기 쉘과 오피스 같은 윈도용 핵심 응용 프로그램은 윈32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윈32를 사용하지 않게 하려면 굉장히 긴 기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팀 스위니의 말처럼 마이크로소프트가 다른 유통 플랫폼을 없애려고 생각하고 있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마이크로소프트가 UWP를 놓고 어떤 전략을 취할지는 앞으로 5년이 관건이 될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lswcap@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