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추 이동으로 선회하는 무인기?
  • 윤신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8.07 08:00
  • 댓글 0




보통 비행기는 방향타와 보조날개, 승강타 등을 이용해 회전한다. 그런데 미국 텍사스대학 삼파스 레디 벤게이트(Sampath Reddy Vengate)가 새로운 조종 시스템을 모색 중이라고 한다. 날개에 내장된 추 이동에 따라 비행기를 선회하도록 하자는 아이디어다.

그는 무게 중심이 기울여 짐을 무인기에서 낙하시키는 대회에서 이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한다. 중심이 한쪽에 몰린 짐을 운반하는 것 자체는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짐을 투하한 이후 무인기 조종이 더 어렵다고 한다. 그는 어떻게 하중 이동이 무인기의 방향타에 영향을 미치는 지 고민했다. 실제로 비슷한 작업으로는 초음속 여객기인 콩코드가 초음속 비행을 할 때 연료를 이리저리 옮겨 중심을 이동해 승강타를 보조하기도 했다.





이런 아이디어를 반영해 그는 독자적인 고정익 무인기를 만들었다. 이 무인기는 방향타와 승강타, 보조날개를 탑재했지만 결국 추를 날개 끝에서 끝으로 이동시키는 매스 액추에이션 시스템(mass actuation system)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는 현재 기체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개발팀에 따르면 무게 이동을 통해 선회하는 무인기 운항은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한다. 이런 선회 시스템이 과연 에너지 절감, 안정적 비행을 하는데 도움이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신철 칼럼니스트  creact17@gmail.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신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