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천지를 창조하듯…지구 구조 한눈에
  • 윤신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8.31 12:00
  • 댓글 0




어스 프라이머(Earth Primer)는 마치 천지 창조를 하는 하나님처럼 땅을 움직여 마그마를 발생시키는 등 게임을 해 지구 구조 같은 과학적 지식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앱이다.

지구의 구조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공부가 필요하다. 이 앱은 문장이나 이미지만으로는 좀처럼 이해하기 어려운 지구의 구조를 산을 만들거나 마그마를 발생시키는 등 애니메이션을 통해 배울 수 있게 해준다.

지구 썸네일을 누르면 지구 탄생 후 45억 4,000만 년이 지나면서 오랜 기간에 걸쳐 형태를 바꿔 왔다는 설명이 나온다. 코어 아이콘을 누르면 지구 내부 코어에서 지표까지 내외부 순으로 해설을 해준다. 지구 코어는 초고온으로 지구 운동의 에너지원. 코어에서 마그마가 나오는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는 건 일반 교과서에선 볼 수 없는 미래형 교과서를 떠올리게 한다.







맨틀의 경우 마그마 흐름을 제어하는 모습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설명해준다. 이를 통해 맨틀 내부의 마그마 움직임과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또 섬이 태어나는 모습도 애니메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내부에서 용암이 지표로 분출되고 지각에 포함된 마그마는 지구의 차가운 외각에 마그마를 분출시켜 지각을 형성한다. 지각이 해상에 도달해 화산을 형성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용암과 마그마, 지각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또 지구 표면에 있는 판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다. 대륙에 연결되고 있는 대륙판이 서로 충돌하면 큰 산이 형성되고 지하 쪽은 가라앉는다. 이를 통해 마그마의 화산 활동이 일어나는 장소를 설명해준다. 그 밖에 지표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해 3D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확대나 스와이프를 해가면서 편하게 볼 수 있다.

이렇게 이 앱은 지구의 구조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영어를 몰라도 누르면서 즐겁게 학습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가운데 하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vimeo.com/116182914

윤신철 칼럼니스트  creact17@gmail.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신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