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무지향성 비행 가능한 3차원 드론?




옴니콥터(The Omnicopter)는 마치 하늘을 나는 해파리를 떠올리게 하는 드론이다. 3차원으로 이뤄지는 무지향성 비행을 할 수 있는 드론 인 것.

취리히연방공과대학 연구팀이 개발한 이 드론은 입방체 프레임 안쪽에 로터 8개를 3차원으로 배치, 자세를 바꾸지 않은 채 전후좌우로 이동할 수 있다. 보통 드론이 본체를 기울여 전후좌우 혹은 회전 조작을 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움직임이다.

연구팀은 보통 드론은 기동성과 저비용 등을 통해 모니터링이나 조사 같은 업무에 이용한다면서 이들 드론은 추력과 토크를 3차원적으로 제어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전방향성을 지닌 멀티 로터 드론이라면 어떤 자세에서도 호버링과 정확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실제 영상을 보면 일반 드론보다 이동성이 뛰어나고 안정성도 압도적이다. 본체 주위에 프레임을 갖추고 있어 바닥에 붙어서 이동하거나 여러 드론이 동시에 비행하는 것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이런 드론의 이용 방법은 고급 연구 업무나 엔터테인먼트 용도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인프라 시설 정비나 조사 같은 용도가 그것. 물론 로터 8개를 갖추고 있는 만큼 비용을 감안하면 민간용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Ii80LMLJSY

이석원 기자  lswcap@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