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모터 회전 감지하는 50만원대 3D프린터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09.07 08:30
  • 댓글 0




3D프린터는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고사양 모델에만 들어가 있던 기능도 지금은 저가 모델에 채택되고 있다. M3D가 선보인 3D프린터인 M3D 프로(M3D Pro)는 이동축에 위치한 센서를 통한 피드백 메커니즘으로 열원을 내장한 가열대(Heated Bed)를 탑재했지만 가격은 499달러, 한화 55만원대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앞서 밝혔듯 모터 회전을 감지하는 센서를 내장했다는 것. 모터 정보를 감지해 피드백을 하는 폐쇄형 피드백 회로를 소프트웨어로 구현, 고정밀 제어가 가능하다. 3D프린터로 출력하는 속도는 80mm/sec, 출력을 하지 않을 때에는 150mm/sec로 고속 이동할 수 있다.

또 세세한 출력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가열대도 갖추고 있다. 이런 가열대는 보통 고가 제품에 있고 저가형 모델의 경우 간혹 옵션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하지만 가격도 저렴하지 않다. M3D 프로는 이런 가열대를 표준 탑재했다. 일반 가열대의 소비전류는 1평방인치당 5W지만 이 제품은 0.5W로 소비전력도 더 낮다. 또 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고품질 유리를 이용해 평면 재현도를 높여 고품질 출력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제품에 함께 제공되는 M3D 프로 소프트웨어에는 튜토리얼 모드가 있다. 사용자가 덕분에 기능을 하나씩 배우면서 3D프린터 기능이나 사용 방법을 알 수 있다. 또 각종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도 있다. 또 앞으로 10개까지 멀티 프린터 기능과 네트워크 인쇄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출력에 사용하는 필라멘트는 업계 표준인 1.75mm으로 타사 필라멘트도 이용할 수 있다. 또 일반 ABS나 PLA 소재보다 내구성이 높은 ABS-R를 지원하는 등 폭넓은 용도에 이용할 수 있다.

출력할 수 있는 개체 크기는 190×178×178mm이며 출력 레이어 두께는 25∼350미크론이다. 또 PC와 연결하지 않아도 단독 작동하는 독립형 모드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내부에는 ARM 듀얼큐어 SoC를 탑재하고 있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ksr-video.imgix.net/projects/2583369/video-696575-h264_high.mp4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