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수도꼭지 98% 절수 가능한 아이템?
  • 윤신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9.23 08:00
  • 댓글 0




얼터드 : 노즐(Altered:Nozzle)은 수도꼭지에서 사용하는 물의 양을 기존보다 무려 98%나 절감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이다. 기존 수도꼭지에도 30초 정도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아이템인 것도 장점 가운데 하나.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물 부족 현상을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조사에 따르면 이 제품을 이용하면 연간 255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 절수라고 하면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의 양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이 제품도 마찬가지다. 미스트 모드와 샤워 모드로 언제든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미스트 모드를 이용하면 미국 표준 수도꼭지보다 98% 절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을 분쇄해서 방출, 물의 표면적이 평소보다 늘어나 결과적으로 물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설명이다. 실제 물 사용량을 비교해보면 손을 씻거나 야채를 닦거나 설거지를 할 때에도 위에서 설명했듯 98%까지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절수가 가능하다는 건 물을 살균 소독하고 가정까지 운반하는 데 들어가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 제품을 이용하면 앞서 설명했듯 미국 기준으로는 연간 255달러, 유럽에선 연간 203유로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이 제품이 물을 미스트, 그러니까 안개처럼 방출만 한다면 이런 수도꼭지는 불편할 수 있다. 접시에 달라붙은 음식물 같은 걸 닦아낼 때가 예가 될 수 있다. 이 제품은 물론 물줄기를 강하게 할 수도 있다. 또 샤워 모드도 선택할 수 있다. 샤워 모드 역시 일반 수도꼭지와 견주면 75% 절수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제품은 설치 방법이 간단하다. 기존 수도꼭지 끝 부분을 빙글빙글 돌려서 분리한 다음 전용 부품을 끼우면 된다. 장착할 수 있는 수도꼭지는 20.88, 18.20, 15mm 등 다양한 종류 가운데 고를 수 있다.







물 수요가 사용할 수 있는 물보다 10%를 넘어서면 물 스트레스(water-stress)라고 한다. 물 스트레스는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이 직면한 문제라고 한다. 물 부족 인구는 2020년까지 30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알터드:노즐 같은 제품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ksr-video.imgix.net/projects/2295061/video-702307-h264_high.mp4

윤신철 칼럼니스트  creact17@gmail.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신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