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롤러코스터가 신장 결석 배출 효과?




신장 결석을 빼내는 데 롤러코스터가 효과가 있다? 미국 미시간대학 연구팀이 롤러코스터를 타면 신장 결석 배출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신장 결석 환자가 디즈니월드에서 놀이기구를 여러 번 타서 신장 결석 3개가 나왔다는 말이 나왔기 때문이라고.

물론 롤러코스터를 탄 타이밍에 우연히 돌이 나왔을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다. 오히려 우연이라는 요소가 강하다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연구팀은 가능하면 과학적 검증을 해보기로 했다는 것.

먼저 실리콘을 이용해 3D프린터로 신장 모델을 만들고 안에 4mm 미만 돌 3개를 배치했다. 이를 소변으로 채워 밀봉한 채 가방에 넣고 디즈니월드로 향했다. 장치를 안고 20번 놀이기구를 타서 실험을 반복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롤러코스터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심한 진동이 작은 신장 결석 배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물론 실험한 롤러코스터에서도 선두 차량에 타는 것보다 후방 차량에 타는 게 결석 배출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구체적인 수치로 보면 선두 차량에 오르면 결석 배출 비율은 16.67%인 반면 후방 차량은 63.89%에 달했다고 한다. 또 결선이 신장 상단에 있다면 거의 100%에 가까운 배출 비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물론 너무 격렬한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지만 속도와 상하좌우에서 발생하는 G, 중력가속도가 너무 강하면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실제로 다른 놀이기구에서 가볍게 실험을 해봤지만 생각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없었다고 한다.

결과만 보면 적어도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롤러코스터를 타는 편이 결석이 배출되기 더 쉬운 건 틀림없다. 아찔한 것보다는 초보자를 위한 롤러코스터를 선택하는 편이 좋을 수 있다. 미국 내에선 매년 30만 명이 신장 결석으로 인한 통증을 앓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OsuQPAI0Us

이석원 기자  lswcap@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