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英 통신사 “로봇 기자 도입하겠다”
  • 윤신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16.10.22 08:00
  • 댓글 0




영국 통신사인 프레스 어소시에이션(PA. The Press Association)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사를 자동 생성하는 로봇 기자를 이용한 스포츠나 뉴스 보도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피트 클리프톤(Pete Clifton) PA 편집국장은 한 컨퍼런스에서 짧은 증권 시황 보고나 선거 결과, 축구 관련 보도의 경우 한층 더 레벨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몇 개월 안에 로봇 기자가 활동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PA는 몇 개월 안에 테스트를 시작해 영국 내에선 처음으로 로봇 기자를 채용(?)한 사례를 만들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직까지 이 프로젝트는 초기 단계다. 아직까지는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을 이용해 기사를 쓴 것인지 혹은 기존 데이터 소스를 기반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인지 여부는 알 수 없다.

한편 미국 통신사인 AP통신(Associated Press)은 지난 2015년 1월 오토메이티드 인사이츠(Automated Insights) 기술을 이용해 결산보고 문서를 만들기도 했다. AP통신은 미국과 캐나다 기업에 대한 분기 실적 기사를 3,700개 가깝게 생산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AP통신 기자가 수동으로 만드는 기사 개수보다 12배에 달한다. 재무 관련 기사는 수집기를 통해 투자 데이터를 추출하고 미리 정해진 콘텐츠 설정에 따라 기사를 작성한다. 이런 플랫폼은 실업률 등 다양한 정부 통계 데이터 형식을 끌어와서 사용할 수도 있다.

AP통신 기사 중 로봇이 생성한 모든 기사 아래쪽에는 해당 기사가 오토메이티드 인사이츠에 의해 생성됐다는 내용을 기재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XszD1Q-26E

윤신철 칼럼니스트  creact17@gmail.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신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