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아마존 쇼핑하듯…로켓 발사 가격 뽑아본다?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12.02 09:00
  • 댓글 0




클릭 몇 번이면 로켓 발사 가격을 추산할 수 있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델타Ⅳ와 아틀라스Ⅴ 같은 로켓 발사 실적을 보유한 미국 우주 개발 기업인 ULA(united launch alliance)가 로켓 발사 가격 시뮬레이션 사이트를 공개한 것.

로켓빌더닷컴은 인공위성 발사를 목표로 하는 기관에 로켓 발사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공개한 것이다. 물론 가격은 1억 달러 이상이다. 하지만 발사 계획을 저장하거나 ULA 측에 계약을 위한 전송도 할 수 있다. 마치 아마존에서 쇼핑을 하듯 로켓 발사 계획이나 계약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사이트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시기를 선택하고 위성 투입 궤도를 고른다. 그런 다음 위성 무게와 크기를 결정하면 마지막에 추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총 결제 금액이 표시된다. ULA 측은 이 서비스를 로켓 발사 가격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마치 자동차를 구입할 때 옵션을 선택하는 것처럼 손쉽게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





가격 계산을 하는 곳에는 ‘ULA added value’라는 항목이 표시된다. 이는 ULA 로켓이 지닌 신뢰도와 일정에 대한 확실성, 위성 투입 능력을 감안하면 이 정도 가격이면 이득을 본다는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ULA는 지금까지 113회 로켓 발사에 성공했다. 이번 시뮬레이션에는 참고로 델타Ⅳ 로켓은 빠져 있다. 이 로켓은 주로 정부를 위한 발사에 이용되고 있기 때문. 하지만 ULA는 재사용 가능한 새로운 로켓인 불칸을 개발 중이기 때문에 2019년부터는 운용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내년부터는 이 시뮬레이션 사이트에서도 불칸을 적용한 가격 계산이 가능하게 될 수 있다.

위성 발사를 고려하는 곳이라면 참고해볼 만한 사이트다. 물론 이곳은 동시에 웹사이트를 통해 필요한 로켓을 고르고 위성이나 짐을 발사하게 되는 미래를 떠올리게 하기도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MG5gVb4EGE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