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안드로이드 7.1.1 ‘3D터치 액션도 이젠…’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12.07 07:30
  • 댓글 0




구글이 12월 5일(현지시간) 넥서스와 픽셀 스마트폰을 위한 최신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7.1.1을 공개했다. 지원 기기는 넥서스6과 넥서스5X, 넥서스 6P, 넥서스9 외에 픽셀과 픽셀 XL, 넥서스 플레이어, 픽셀C, 제네럴 모바일 4G(General Mobile 4G)다.





안드로이드 7.1.1은 픽셀 시리즈를 위해 먼저 제공했던 기능을 기존 넥서스 시리즈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폰이 지원하는 3D터치와 비슷한 기능도 이 가운데 하나. 홈 화면에서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앱 지원 기능에 대한 바로 가기를 표시할 수 있다. 강도가 아니라 길게 누른다는 점이 아이폰과 차이지만 예를 들어 유튜브 앱이라면 홈 화면에서 아이콘을 길게 눌러 트렌드나 구독, 검색 화면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식이다. 빠른 접근, 빠른 액션이 가능해지는 것.





그 뿐 아니라 구글 메신저, 알로, 행아웃 등 지원 앱이라면 안드로이드 표준 키보드에서 애니메이션 GIF를 검색, 직접 삽입할 수도 있다. 또 인종이나 성별 다양성을 감안해 여성 의사와 여성 용접공 같은 이모티콘은 다양한 피부와 머리 색깔을 고를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 안드로이드 7.1.1은 홈 화면에 바로 가기를 표시할 수 있다. 트위터나 구글맵 등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5개까지 단축키를 표시한다.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직접 액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밖에 가상현실 플랫폼인 데이드림도 지원한다.

이번 버전은 지원 기기를 대상으로 앞으로 몇 주 동안 순차적으로 OTA 배포를 시작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