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MS 女연구자에게 물어본 10년후 IT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등 IT 기술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까. 마이크로소프트 여성 연구자들이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를 대상으로 2017년과 2027년에 대한 IT 분야 전망을 말해 눈길을 끈다.

이에 따르면 먼저 자연어 처리 연구. 먼저 2017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언어 관련 응용 프로그램은 2017년 글로벌화되어 간다. 더 많은 언어를 추가할 뿐 아니라 고급 언어 번역에 도전해나갈 것이라는 것. 10년이 지난 2027년이라면 인공지능 시스템이 추론, 인간과 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언어 모델이 확립될 것이라고 말한다.

다음은 머신러닝 알고리즘. 지금 딥러닝 알고리즘 대부분은 아직 추론이며 이 분야 연구자의 경험이나 직관에 근거한 것이다. 2017년에는 딥러닝과 이를 통해 만들어낼 수많은 알고리즘이 더 합리적 이해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또 딥러닝에 대한 이해는 컴퓨터 과학 분야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 결과에 따라 진보하게 될 것이다.

2027년이 되면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진화를 거듭해 인간 생활 수준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놀라운 수준으로 강화될 전망이다. 앞으로 10년 동안 가장 큰 발전이라고 한다면 현재의 불평등하고 막연한 알고리즘이 공정하고 명확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다음은 정보 검색. 2017년 검색과 정보 검색 분야에서 딥러닝 기술이 눈부신 발전을 보인다는 건 분명하다고 말한다. 지난 몇 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음성 인식이나 화상 인식,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딥러닝 아키텍처와 데이터, 컴퓨팅 파워 융합을 진행해왔다. 2017년에도 딥러닝이 계속 진화하고 웹 검색 품질이 향상되어 보다 일반적인 문장 이해 같은 게 진행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2027년 정보 검색에 대한 예상에는 10년 뒤에는 검색 상자가 사라질 것이라는 대담한 전망을 말하고 있다. 검색 상자가 더 기능성이 높고 보편적인 것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것. 또 검색 상자의 변화가 시작되는 건 모바일 기기와 스마트홈 관련 기기에서 볼 수 있는 음성 인식 비서로 간파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런 추세가 앞으로 가속화되면서 소리와 화상, 영상, 위치 정보 등 온갖 정보를 세세하게 답변, 검색 기능이 진화하게 된다.





다음은 가상현실. 내년 마이크로소프트는 인체 움직임 추적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기를 출시한다. 1인칭 시점으로 가상 아바타도 내놓게 된다. 하지만 2027년이 되면 여러 감각을 유사 체험할 수 있는 뛰어난 가상현실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가상현실 기기는 시청각을 자극할 수 있지만 미래에는 시각이나 청각 외에도 감각을 자극할 수 있게 진화한 기기 등장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또 사회학 연구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문화와 경제, 정치 등 필터 버블(Filter Bubble)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오는 2027년까지 미국 내 성인 30%가 인공지능을 이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업에 종사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인공지능을 구사하는 인력은 개발 중인 기술과 공공정책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이 사회에 녹아들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예상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연구자들이 딥러닝과 인공지능을 키워드로 상당수 꼽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이렇게 마이크로소프트가 여성 연구원만을 대상으로 미래 전망을 들은 이유는 앞으로 더 많은 여성이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활약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여성에게 컴퓨터 과학을 배워야 한다고 권하는 첫 이유로 미국 노동 통계청이 2020년까지 140만 개에 이르는 컴퓨터 관련 일자리가 생기고 여기에서 컴퓨터 과학 전공자가 40만 명이나 될 것이라는 예측, 그러니까 컴퓨터 과학을 배워두면 앞으로 미래 일자리가 곤란해질 가능성이 적어진다는 생각을 반영한 것이다.

다음은 컴퓨터 과학은 가장 돈이 많은 드는 학위 중 하나지만 프로그래밍 직종은 미국 내 평균보다 2배에 달하는 고용 증가를 보이는 직업이라는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지금은 컴퓨터 과학 분야에 수많은 일자리가 있다는 얘기다.

세 번째 이유는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사람 중 57%는 여성이지만 주요 대학에서 여성이 컴퓨터 과학 학위를 취득하는 비율은 12%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많은 여성이 컴퓨터 과학 분야에 진출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컴퓨터 분야에서 여성이 어떻게 성공해야 할지를 잘 모른다는 것.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연구 조직에서 근무 중인 여성 연구자에게 분야별로 내년과 10년 뒤 전망을 들었다는 설명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lswcap@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